About. 백혈구
혈액 검사를 결과를 받아 보니 백혈구 수치 낮으면 안된다는 생각 때문에 '내가 어디 아픈 것은 아닐까?' 하고 고민하고 계셨나요? 저도 예전에 소설 '가시고기'를 보고난 충격이 너무 커서 일까 백혈구의 양이 적다는 소리만 들어도 두려워 독자님들과 비슷한 생각을 갖고 있었는데요.
하지만 관련된 자료를 공부한 이후로는 막연한 두려움이었구나 하는 것을 깨닫고 나서는 주의하는 것은 필요하지만 너무 두려워만 한다면 본질 보기 어렵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때문에 독자님들께 도움이 되고자 하는 마음 담아 내용 준비해보았습니다.
이에 증상이 나타나는 원인과 관련질환들에 대한 내용으로 이야기를 준비해보았어요.
■ 목 차
1. 면역세포가 줄어드는 3가지 이유
2. 계속 수치가 낮게 나온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3. 백혈구 수치에 대한 이해
1. 면역세포가 줄어드는 2가지 이유
백혈구, 우리 몸에서 면역을 주로 담당하고 있는 세포라고 할 수 있는데요. 물론 면역의 역할을 백혈구 혼자 담당하는 것은 아닙니다. 미세아교세포라는 세포는 두뇌에서 면역을 담당하고 우리 몸에 공생하고 있는 유익균들 또한 자신들의 거주지인 우리 몸을 보호하기 위해서 적극적으로 유해균을 방어하려고하죠.
여기에 더해 많은 사람들에게 혈액 공급을 역할로만 인식되어 있는 적혈구도 세균을 없애주는데 일정부분 기여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백혈구의 양에 대해 신경을 쓰는 이유는 이 혈구세포가 우리 몸에 기여하는 바가 크기 때문입니다. 백혈구가 없으면 우리 몸을 지킬 수 있는 수단 자체가 없어지는 것 이니깐요.
그렇다면 무작정 걱정하고 볼 일일까요? 다행스럽게도 수치가 낮다고 해서 무조건 걱정할 필요는 없어보입니다. 그 이유는 꼭 질환이 있기 때문이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다양한 이유 때문에 충분히 질환이 발생 할수 있기 때문인데요. 크게 2가지로 나누어 원인에 대해 한번 살펴보시죠.
첫째. 각종 질병에 걸리 셨을 때. 수치가 낮아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외부로 부터의 침입을 막기위해 백혈구를 생성하겠지만 이를 막아내는 과정에 있어서 일시적으로 세포의 양이 줄어 들 수 있겠지요? 뿐만 아니라 약 성분에 따라서 수치에 변화를 주는 약물 성분이 들어 있을 수 있습니다.
둘째. 항암 치료를 받는 경우, 암을 치료하게 되면 어쩔 수 없이 약물을 사용해야하는데요. 아쉽게도 약물 자체가 내가 몸이 아픈 특정한 부위만을 표적해 치료해주지는 않기 때문에 몸의 다른 부분에 부작용이 일어 날 수도 있습니다. 이때 관리를 잘해주지 않으면 여러 질환에 노출될 위험이 있어 잘 관리해주어야합니다.
만약 수치가 계속 낮게 나올 경우에는 여러 질환들에 노출 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되는데요. 따라서 지속적으로 수치가 낮게 나오는 경우에는 특정 질환이 있는 것이 원인은 아닐지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와 관련된 질환으로 재생불량성 빈혈과 패혈증이 있는데 에 대해 다음 챕터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이것만은 알고 가세요.
- 백혈구는 우리 몸을 각종 세균들로 부터 지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 수치가 줄어드는 이유는 가벼운 질병에 걸리는 경우, 항암치료를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 수치가 적다고 해서 바로 진단을 내리는 것이 아니라 혈액 종합 검사 등을 통해 호중구의 비율등을 확인해 진단을 내리게 됩니다.
2. 계속 수치가 낮게 나온다면 어떤일이 벌어질까?
자~ 앞서 말씀 드렸던 것 처럼 수치가 낮다고해서 바로 질환을 진단하는 것이 아니라 '백혈구'를 조금 더 자세히 들여다 보는 작업을 통해서 내가 겪고 있는 질환이 어떤 질환인지 확인을 하는 과정을 거침으로써 진단을 하는데요. 왜냐하면 백혈구도 탱크안에 사람이 여러명이 있듯 여러 세포들이 존재하기 때문이지요.
여러가지 세포들이 있지만 그 중 면역력에 도움을 주는 세포는 바로 '호중구'라는 세포인데요. 이 세포는 우리 몸에서 면역기능을 하는 핵심 세포 중 하나로써 이 세포의 수가 일정정도 이하로 내려가게 될 경우에 우리 몸에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대표적인 질환은 재생불량성 빈혈과 패혈증이 있습니다.
먼저 재생불량성 빈혈은 우리 몸의 골수가 제대로 된 역할을 하지 못해서 발생하는 질환이에요. 백혈구는 바로 이 골수라는 기관을 통해서 생성되는데요. 이 곳에서는 오늘의 주인공인 백혈구 뿐만아니라 산소공급을 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적혈구와 그리고 혈소판 까지 생성되는 역할을 담당하곤 한답니다.
빈혈이기 때문에 이 질환에 대해서도 많은 분들이 어지러울 것이다 라고 많이 생각하시지만 어지러움이 동반 될 수 는 있지만 빈혈의 주요 증상은 '피로감'이 더 큰 질환이랍니다. 환자에 증상에 따라서 치료의 방법에 차이가 있겠지만 어떤 환자 분들의 경우에는 골수이식을 통해 치료 하기도 한답니다.
다음은 패혈증인데요. 패혈증은 여러 세균이 우리 몸으로 침투해 발생하는 혈액을 오염시킴으로써 발생하는 질환인데 면역체계 자체가 비활성화 되어 있기 때문에 발생 가능성이 높아 질 수 밖에 없겠지요? 증상은 환자에 따라서 다르지만 구역질을 하거나 호흡이 빨라지기도 하며 피부색에 변화가 있을 수 있습니다.
질환자체가 심각한 질환이라 빠르게 치료 받지 않는다면 목숨을 잃는 상황까지 벌어질 수도 있으므로 질환에 대해 빠르게 대처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적절히 대처 할 경우에는 증상이 완화되어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게 되니 조기에 진단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 이것만은 알고 가세요.
- 수치가 낮다고 해서 무조건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에요
- 우리 백혈구 속에 있는 호중구의 수치를 측정해 판단하게 됩니다.
- 호중구 란 우리 백혈구 내에서 면역을 담당하고 있는 세포랍니다.
3. 백혈구 수치에 대한 이해
앞서 백혈구 수치가 무조건적으로 질환과는 상관 없다고 말씀드린 바있는데요. 이를 이미지적으로 이해하게 되면 독자님들이 더 이해가 쉽게 되실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따라서 이해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유튜브 채널 kbs 생로병사의 비밀 에 소개된 자료를 함께 첨부합니다 ~^^
관련되어 아까 제가 말씀 드렸던 호중구 세포를 비롯해 다양한 세포들이 제시되니 면역이라는 개념에 대해 이해하시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거라 생각이 듭니다. 오늘도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을 건강정보 -
적혈구도 너무 많으면 문제라고요?
함께 읽으면 좋을 건강정보 -
낫모양 적혈구를 갖고 있는 사람들이 있다고요?
'건강과 삶'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목구멍 따가움이나 이물감 느껴진다면 어떤 질환이 있는걸까? (0) | 2021.06.04 |
---|---|
질입구 부음 가끔 관계후 생리혈까지난다면 의심해 볼 질환들 (0) | 2021.06.04 |
졸린데잠이안와요? 그럼 숙면에 도움이 될 방법 알려드릴게요. (0) | 2021.06.03 |
기면증 대낮부터 잠이 많아지는 이유 (0) | 2021.06.02 |
엄지발가락 찌릿 할때 지간신경종 or 족저근막염 둘 중 무엇? (0) | 2021.06.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