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목 관련 질환
덜컥 목구멍 따가움 증상이 나타나셔 겁이 나셨나요? 알게 모르게 우리 몸은 질환에 잘 노출 되는 경향이 있어서 우리가 방심하는 틈을 파고 들어 증상 때문에 고생을 하게 하는데요. 가벼운 목감기일 경우에는 괜찮겠지만 그외의 질환에 걸리셨을 경우에는 방치할 경우에는 암에 걸릴 위험도 있어 한번 점검을 해볼 필요성이 있답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독자님들이 다양한 관점에서 질환을 알아가실 수 있도록 내용을 준비해보았는데요~ 내용이 너무 어려우면 재미가 없잖아요? 그래서 간략하고 쉬운 내용으로 준비해보았습니다~^^
목구멍 이물감 혹은 따가움 증상에 도움 될 내용까지 담아 질환의 원인 증상 예방법까지의 내용을 담아보았습니다.
■ 목 차
1. 위산이 역류해 발생하는 2가지 질환
2. 호흡기관에 이상이 생긴 3가지 경우
3. 전문가들은 목을 어떻게 관리할까?
1. 위산이 역류해 발생하는 2가지 질환
따끔~ 따끔한 내 목, 다양한 원인이 있겠지만 오늘 소개 해드릴 원인으로는 대표적으로 위산이 역류해 발생하는 경우 세균이나 바이러스의 침투로 인해서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 2가지로 나누어서 살펴보려고 하는데요. 먼저 이번 챕터1에서는 소화기관이 원인이 되는 경우를 함께 살펴 보도록하겠습니다.
우리 몸에는 다양한 소화기관이 있는데요. 위와 소장 대장을 비롯한 기관들이 우리가 맛있게 먹은 음식물들을 소화시키는데 있어 도움을 주곤하지요. 하지만 사람들에게는 크게 관심이 가지 않는 기관들이 있는데요. 바로 우리의 식도와 후두 입니다. 식도는 익숙하신데 후두는 다소 생소하시지요?
대체로 후두의 기능에 대해서는 말과 숨을 쉬는데 있어 필수적인 기관이라는 중요성만 강조되는 경향이 있는데요. 이 신체기관은 우리 몸에 있어서 중요한 한가지 역할을 더 하고 있어요. 그 역할은 바로 음식물과 산소가 적재적소에 들어 갈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역할을 담당한답니다. 음식물이 기도로 들어가버리면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이죠.
식도에 대해서는 어떤 분들은 음식이 그냥 지나가는 공간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시던데 식도는 단순히 음식물의 통로가 아닙니다. 식도는 위에서 우리의 음식물이 다시 올라오지 못하도록 막아주는 일종의 잠금장치로써 완벽하지는 않지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위산이 올라오지 못하도록 막아주는 역할을 하지요.
그렇다면 이 멀쩡한 기관에 왜 이상이 생기게 되는 걸까요? 다양한 원인이 있겠지만 주로 그 이유는 식사 이후의 생활습관에 기인하게 됩니다. 밥을 먹고 누워 있는 것만 생각하시는 경우가 많은데 식사 이후 쭈그리고 앉아 있거나 엎드려서 잠을 자게 되면 후두염이나 식도염에 걸릴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식도염은 그렇다 치고 후두염은 무슨 상관이 있느냐 생각하실 수 있는데 후두라는 기관은 위산에 대비해서 만들어진 기관이 아니기때문에 위산의 양이 그렇게 많지 않다고해도 쉽게 질환에 노출 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식사 이후에는 되도록 활동량을 높이시고 자기 전에 음식을 먹는등의 행동은 자제해주셔야해요.
▶ 이것만은 알고 가세요
- 위산이 거꾸로 역류해서 이상이 생겼을 때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를 살펴보았어요.
- 목구멍 아플때 역류성 식도염과 후두염이 원인이 될 수 있답니다.
2.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침투해 질환이 생기는 2가지 경우
이번 챕터에서는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침투해 질환이 생기는 2가지 사례를 살펴보려고 하는데요. 대표적인 증상으로 편도염과 인후염을 예로 들 수 있겠습니다. 여기에 추가적으로 생활습관에 기인해 나타날 수 있는 질환에 대해서 말미에 한가지를 더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편도염에 대해서 알아볼께요. 편도염이라는 용어 자체는 어디선가 얼핏 들어보았어도. 편도가 어떤 기능을 하는지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신데요. 우리몸에서의 편도는 일종의 면역기능을 하는 조직이라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빠르시겠습니다. 우리 몸에 무언가 들어가기전 일종의 필터역할을 하는 것이지요.
이 기관에 바이러스가 침투해서 발생하는 것이 편도염인데 이 질환의 경우 주의 하셔야 할점이 합병증이 일어날 경우에는 폐렴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많은 경우 약물치료로 치료되며 간단한 구강 위생을 지키는 것 만으로도 예방에 있어서 큰 효과를 보일 수 있습니다.
두번째는 인후염 입니다. 인후염이란 앞서 말씀드린 후두 부분과 인두 부분에 염증이 생긴 것을 의미 합니다. 앞에서 후두의 역할을 살펴보았고 그렇다면 인두는 어떤 역할을 할까요? 인두는 소화기관과 호흡기관에 걸쳐 존재하는 신체기관인데 음식물이 지나가거나 산소가 지나가는 등의 역할을 합니다.
앞선 증상들과 함께 기침이 나오거나 목이 쉽기도하고 목이 마른 증세를 보이기도 합니다. 보통은 항셍제를 복용함으로써 치료를 하며 목에 자극이 될 수 있는 자극적인 요소들을 제거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가령 너무 건조한 실내 환경도 목건강에 있어 악형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생활습관에 기인해 발생 할수 있는 질환에 대해 말씀 드리려고하는데요. 성대 결절 때문에도 목에 통증을 느끼게 될 수 있습니다. 성대결절은 주로 말을 많이 할 수 밖에 없는 선생님들이 주로 걸리게 되는 질환이지요? 되도록 목을 많이 사용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지만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적당한 휴식을 취하되 목에 자극이 될 요소를 줄여 주시면 도움이 되겠습니다.
▶ 이것만은 알고 가세요.
-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침투한 경우에 발생하는 사례에 대해 살펴 보았어요.
- 편도염 인후염 성대 결절 등에 의해 발생 할 수 있어요.
- 목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있어서 공기의 질 또한 매우 중요한데요. 요즘은 공기청정기 가습기 기능까지 되는 것들 도 많아서 이석이조겠더라구요.
3. 전문가들은 어떻게 목을 관리 할까?
앞서 목에 이상을 일으키는 다양한 질환들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그렇다면 드는 생각이 '이를 조금 더 효과적으로 관리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 하는 생각이 드실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이 때문에 관련 분야의 전문가가 관리 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 수 있으면 도움이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는데요.
뮤지컬 배우께서 효율적으로 목을 관리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를 해주셨더라구요. 굳이 음악을 위해서만은 아니더라도 일상속에서 독자님들이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겠다는 생각이 들어서요 ~^^ 유튜버 지이소리 님께서 영상을 제작해주셨는데요.
참고하셔서 목 관리 잘 하셔서 항상 건강한 모습 가득하시길 바래요 ~^^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을 건강정보 -
목이 간질간질 기침이 멈추지 않는 3가지 이유
함께 읽으면 좋을 영양정보 -
수세미차와 작두콩차, 우리 몸에 염증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줘요.
'건강과 삶'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담낭 용종 혹시 쓸개암으로 이어지진 않을까? (0) | 2021.06.06 |
---|---|
속이 울렁거리고 어지러움 내 몸에 어떤 이상이 생긴 걸까? (0) | 2021.06.05 |
질입구 부음 가끔 관계후 생리혈까지난다면 의심해 볼 질환들 (0) | 2021.06.04 |
백혈구 수치 낮으면 우리 몸에 어떤 일이 생기게 될까? (0) | 2021.06.03 |
졸린데잠이안와요? 그럼 숙면에 도움이 될 방법 알려드릴게요. (0) | 2021.06.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