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연근차, 우엉차
자주 찾는 식재료인 연근과 우엉은 조림으로 먹는 것이 일반적인데요. 하지만 몸에 좋은 연근과 우엉을 음료로도 즐길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 바로 차를 통해서 섭취하는 것이죠 예로부터 우리 선조들은 차를 즐겨왔는데요. 동의보감에서는 차에 대해 소화를 돕고 머리를 맑게 해준다고 밝힌바 있지요.
하지만 아무리 몸에 좋은 차라고 할 지라도 자신의 몸에 맞지 않는다면 무용지물이 될 수 있는데요. 먹어 본다음 반응을 살펴보는 것도 나쁘진 않겠지만 어떤 영양소가 주로 들어 있고 어떻게 먹어야 할지 생각해본다면 좀 더 이로운 식습관을 만드실 수 있을거에요.
독자님들을 위해 두 식재료의 효능 만드는법을 중점으로 이야기를 나눠보려고합니다.
■ 목 차
1. 배우 윤여정씨가 만들었던 차?
2. 뿌리 채소에 왠 비타민 C가?
3. 이렇게도 먹어볼까?
1. 배우 윤여정씨가 만들었던 차?
우엉의 또다른 별명을 아시나요? 우엉은 '땅에서 자라나는 삼'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는데 그 이유는 사포닌 때문이지요. 사포닌, 어디서 들어본 것 같은데 어떤 성분인지 잘 모르시겠다고요? 사포닌은 삼에 많이 들어가 있는 성분으로써 우리의 피가 원활하게 돌 수 있도록 도와주고 피부건강을 지켜주는데요. 우엉을 먹을 때의 쌉싸름한 맛이 그 비밀이라고 할 수 있지요.
또 우엉차 효능은 그뿐만이 아니에요. 다이어트에도 무척 유용한 음식으로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있어서 만약 음식의 양을 줄이고 배고픔을 줄이고 싶으신 분들이 있다면 활용해보셔도 도움이 되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앞서 말씀드린 사포닌이 몸에 해로운 성분들을 배출 시켜주는 역할도 하거든요.
보통 차를 만들 때 아쉬웠던 점이 주로 건조기를 활용해 만든다는 점에서 접근성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었는데요. 하지만 꼭 건조기만을 활용해 만들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다른 방법을 활용해 만들 수 있는 법이지요. 우리 한국인은 밥솥으로도 베이킹을 하는 멋진 문화를 가지고 있잖아요?
간단히 우엉차를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리자면 준비물은 냄비와 우엉만 있으면 되는데요. 먼저 우엉을 깨끗하게 씻어 주셔야 하는데.깨끗하게 씻고 난뒤 껍질을 제거 해준다음 깍둑 썰기로 썰어주셔야해요. 그런 다음 찜기에 7~8분 가량 쪄주시고 불을 꺼주신 뒤 꺼내주세요. 그다음 이틀 정도 우엉을 잘 말려주셔야 하는데요. 골고루 마르도록 채반 같은 곳에 말려주시면 좋답니다.
이틀이 지난 다음 기름을 넣지 않고 팬에 약불로 11분정도 살살살 볶아 주시면 쉽게 완성이 된답니다. 우엉차는 올 초 배우 윤여정씨가
한 프로그램에서 외국인들에게 내어주며 칭찬을 받았던 '차'였는데요. 구수한 맛이 일품이니 한번쯤 영양만점 차를 드셔봐도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 이것만은 알고 가세요.
- 인삼에도 많이 들어가 있는 사포닌이 들어가 있어요.
- 그 외 살을 빼고 싶거나 식단 조절을 위해서도 좋은 음식이 될 수 있답니다.
- 만드시기 어려우시다면 우엉차를 따로 판매하기도 하더라구요.
2. 뿌리 채소에 왠 비타민 C가?
이번엔 연근으로 만든 차에 대해 소개 해 볼까해요. 연근은 제가 좋아하는 연꽃이 나는 연의 줄기부분인데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것 처럼 연못에서 기르기도 하지만 논같은데에서 재배하기도 한답니다. 연근은 아삭아삭한 식감이 좋아 제가 즐기기도 하는 맛난 식재료인데요. 동의 보감에서는 연근을 따듯하고 독성을 갖고 있지 않은 식재료라고 소개했지요.
연근차 효능에 대해 살펴보면 특이하게도 비타민 C 가 많이 들어있어요. 보통 이런 비타민 C는 뿌리채소에서는 잘 못보고 과일이나 봄나물에 많이 들어 있던 것으로 기억하고 있는데 나름 독특한 친구라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그것도 하루 꼭 먹어야 할 양의 절반씩이나 들어 있으니 참 독특하지요?비타민 c는 독자님들이 알고 계신 것 처럼 건강한 피부를 위해 좋은데요
뿐만아니라 면역력에 도움을 주는데 백혈구를 만드는 데 필요한 영양소가 비타민 C 이기 때문에 그런 측면에 있어서도 연근을 적정량을 먹게 되면 효과적으로 건강을 지킬 수 있지요.
자~ 그럼 간단하게 연근차 만드는 방법을 배워 볼까요? 연근차는 만들기가 조금 더 쉬운데요. 연근을 0.2cm~0.3cm의 두께로 슬라이드로 잘라 준 다음 6분정도 식초 물에 담궈주고 그다음 물기를 빼주신다음 앞서 우엉차 만들때 비슷한 방법으로 약한 불에 기름없이 5분정도만 볶아주시면 완성 이랍니다. (다만 화력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상황에 맞게 구워주시면 되요)
연근차는 최근 방송에서 한 연예인이 만들기에 도전했던 차인데요. 색이 잘 변하지 않아 고생하던 그녀의 모습이 떠오르네요. 우엉차와는 달리 아직까지 많은 사람들이 즐겨먹는 것 같지는 않지만 그래도 효과가 좋은만큼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졌으면 하는 그런 마음입니다 ~^ㅡ^~독자님들께서도 한번 드셔보셔요.
3. 이렇게도 먹어볼까?
모처럼 즐거운 '차'이야기 준비하다가 연근이나 우엉을 활용해서 만들 수 있는 요리는 없을까 한번 찾아보았어요. 다이어트나 건강을 위해서 일상생활에서 수시로 차를 마셔주는 것도 좋지만 차마시면서 밥은 기름진 음식을 먹으면 정말 아무 의미 없잖아요? 찾아보았더니 요즘은 참 다양하게 만들 수 있는 방법들이 있더라구요.
꼭 레시피대로 따라 할 필요는 없겠지만 만드는 방법이 간단해서 참고해서 다양한 요리 만들어 볼까 하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덕분에 저희집 식탁이 더 풍성해 질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 유튜버 '요알남'님께서 요리 방법에 대해 만들어주셔서 영상을 함께 첨부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을 영양정보 -
과일의 왕이라는 두리안 과연 몸에는 얼마나 좋을까?
함께 읽으면 좋을 건강정보 -
야밤에 화장실에 자주가는 나는 혹시 야간뇨?
'건강과 삶 > 영양과 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돼지감자차 효능 믿고 먹어도 될까? (0) | 2021.05.23 |
---|---|
여주 효능이 좋다던데 먹어도 될까? (0) | 2021.05.21 |
브라질 너트 캐슈넛 효능 견과류는 꼭 먹어줘야해요. (0) | 2021.05.19 |
부지깽이 나물 효능 아직 안드셔보셨나요? (0) | 2021.05.18 |
피칸 피스타치오 효능 어떤 견과류를 먹을까? (0) | 2021.05.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