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비만(윗쪽 뱃살)
어느날 거울을 보니 두툼히 쌓인 뱃살, 그런데 유심히 살펴보니 유독 윗배만 튀어나와 뭔가 이상하다는 생각이 드셨나요? 그도 그럴 것이 음식을 먹었을 뿐인데 어느 배는 튀어 나오고 어느 배는 들어가니, 내 몸에 뭔가 이상은 있는 건 아닌지 걱정이 되는 것도 사실이구요.
이렇게 윗쪽 배가 볼록하게 되어 나오는 것을 내장지방형 복부비만이라고 하는데요. 건강에 무척 해로워 여러 합병증에 걸릴 위험이 있답니다. 하지만 하루하루 나의 건강을 개선 하려는 독자님들 께서는 글을 읽으시고분명 비만을 극복해내시리라는 생각이드네요.
오늘은 해당 질환의 원인과 합병증 그리고 예방법을 살피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 목 차
1. 이런 이유에서 내가 뱃살이 나왔구나~!
2. 비만 왜 위험 한 걸까?
3. 더 늦기 전에 미루지 말자~!
1. 이런 이유에서 내가 뱃살이 나왔구나~!
윗배가 나오는 이유 도대체 뭐 때문일까요? 다른 사람들과 달리 유달리 윗배가 나오는 튀어나오는 유형이 있는데요. 주로 이 유형의 경우에는 식습관과 관련이 있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배경에는 어려운 시절 못먹었던 정서 때문일까 한국에서는 많이 먹는 것을 미덕으로 삼는 문화가 잔존하고 있는 것이 사실인데요.
물론 음식을 적당양 만큼만 받아야 하는 것이 맞긴 하지만 개인에 따라서 음식을 흡수하는 양과 필요한 양이 다르기 때문에 억지로 필요 이상의 양을 먹는 것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데요. 대부분의 어린이집 선생님이 좋으신 분이 많지만 일부 어린이집에서 아이들에게 강제로 먹이려는 것도
같은 맥락에서 벌어지는 일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사람에 따라 먹는 양은 차이가 있을 수 밖에 없고 하루 섭취 권장량이라는 것도 결국 평균치를 낸 값이기 때문에 그 말을 하루에 특정한 양만큼을 무조건 먹어야 한다는 말로 받아 들여서는 안됩니다. 그보다는 그 기준치를 근거로 해서 나에게 맞는 양을 찾아가는게 중요합니다.
이상하게도 많은 분들께서는 배가 부를 때까지 드시는 경우가 많은 것을 목격 할 수 있는데요. 가장 적절한 양은 '아~ 배부르다~!'라는 배가 빵빵한 단계가 아니라 '아직 조금 모자란걸?' 이 느낌이 드실 때 음식을 드시는 것을 멈춰주시는 것이 좋아요. 특히 나이들수록 평소 먹던 양보다 줄여나가셔야합니다.
다른 맥락에서 이러한 기전은 불규칙한 식습관 때문에 발생하게 됩니다. 불규칙한 식습관을 갖게되면 자연스럽게 평소보다 많은 양의 음식을 섭취하는 경험을 하게됩니다. 이러한 이유는 진화론적으로 볼 때 야생에서는 먹을 음식이 부족했기 때문에 몸속에 영양분을 보충해야 생존 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현대에 와서는 영양분이 풍족한 상태로 뱃속에 비축해둔 에너지가 소모될 틈도 없이 다시 비축되어 곧 비만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술 좋아하시는 분들은 술이라는 음료 자체가 인체에 음식을 더 많이 먹게 하는 영향을 미치므로 비만을 야기 할 수 있으니 적당량 만큼만 드시길 권해드립니다.
▶ 이것만은 알고 가세요.
- 윗 뱃살이 나오는 이유는 식습관과 크게 관련 잇어요.
- 절대 배부를 때까지 드시지 마세요.
2. 비만 왜 위험한걸까?
희안하게도 많은 분들이 배가 나오는 것에 대해서 생각보다 가볍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데요. 하지만 증상이 나타나지만 않을 뿐 비만으로 인해서 여러 질병들이 나타날 수 있는 위험이 있습니다. 이번 챕터에서는 비만으로 인해서 나타날 수 있는 여러 질환들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당뇨병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당뇨는 증상에 따라서 1형과 2형으로 나뉘게 되는데 1형의 경우는 자가 면역질환과 관련이 있다고 할 수 있고 2형의 경우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겠으나 내장지방 때문에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그 이유는 몸속에 지나치게 쌓인 지방 때문 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당뇨는 우리 몸에 당이 많이 축적되어서 생기는 질환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렇게 당이 많이 생기게 되는 이유는 지방 때문에 인슐린 저항성이 높아져서 제자리에 들어가야 할 당이 제자리로 가지 못하게 되고 우리 몸속을 빙빙 맴돌게 됩니다. 이에 따라 우리 몸이 인슐린을 지나치게 분비하게 되면 몸에 이상이 생기게 됩니다.
또한 비만에 걸리게 되면 역류성 식도염 및 후두염에 걸리게 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역류성 식도염에대해서는 익숙하시겠지만 후두염에 대해서는 다소 낯선 분들이 많으실텐데 두 질환이 같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고 따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나 둘다 위산이 역류해서 발생하게 되는 질환입니다.
식도염과 식도암의 경우 주의를 해야 할 이유는 장기화 될 경우에는 암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점인데, 역류성 후두염의 경우 그 증상이 일반 후두염이랑 비슷해서 정확한 질환의 발생 원인에 대해 의사에게 설명하지 않을 경우 제대로 된 처방이 이루어지기 어려운 측면이 있어 이를 잘 설명해야합니다.
마지막으로 비만환자의 수치가 궁금하실텐데요. 건강보험 심사평가원에 따르면 2018년에는 15,407명에 불과한 했으나 2020년 기준으로 2만 6천명에 달하는 환자 수를 보여주어 증가 추세를 보인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 이것만은 알고 가세요.
- 당뇨병, 식도염,후두염,식도암,후두,고혈압암과 같은 질환에 노출 될 수 있어요.
- 비만환자들은 꾸준히 증가중이에요.
3. 더 늦기 전에 미루지 말자~!
많은 분들이 오늘 할 일에 대해 내일로 미루는 경향이 있는데요. 하지만 내일은 내일의 이유가 있는 법 오늘 미루면 내일도 미루게 될 수 밖에 없답니다. 그래서 중요한 것이 별것 아닌 것 같아도 조금씩 실천해보는 행위자체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그 작은 실천의 순간을 만들어드리고 싶었어요.
그래서 열심히 찾아보았는데 유튜버 뷰티팟tv 님께서 적은 시간으로 좀 더 효율적으로 뱃살을 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를 해주셨더라구요. 방법도 많이 어렵지 않고 상세하게 설명해주시니 쉽게 따라하시기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유전자나 환경에 따라 스스로 살을 빼기 어려운 분들이 있을 수 있어요. 그런 분들의 경우에는
함께 읽으면 좋을 건강정보 -
당뇨 1형 2형 그 차이는?
함께 읽으면 좋을 건강정보 -
몸에 안좋은 고혈압, 어떻게 관리 해야 할까?
'건강과 삶'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혓바늘 없애는법 도대체 자꾸만 생기는 원인이 뭘까? (0) | 2021.05.30 |
---|---|
유방 찌릿찌릿 통증을 일으킬수 있는 2가지 질환 (0) | 2021.05.29 |
리플리 증후군 때문에 심리 상담 고민하고 계신다면 (0) | 2021.05.28 |
항문이 간지러워요 만약 그곳에 소양증이 있으면 (0) | 2021.05.27 |
저혈압 수치 낮다고해서 꼭 위험한 것은 아니에요 하지만... (0) | 2021.05.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