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코골이
깊은 잠을 자던 도중 시끄러운 코골이 소리 때문에 잠에서 깨어 기분이 상하셨나요? 코골이는 새벽의 저주라고 불릴만큼 코고는 사람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지만 옆에서 겪는 사람 입장에서는 무척 괴로운 것이 사실인데요. 옆에서 잠을 잘 자고 있는 이의 얼굴을 보고 있노라면 얼굴을 꼬집어 주고 싶은 생각이 드는 것 이 사실이지요.
상대방의 수면을 방해한다는 점에 있어서 코골이는 분명 고쳐져야할 질환이 맞지만 동시에 자신의 생명을 위협한다는 점에 있어서도 개선되어야 할 질환이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이를 돕기 위해 독자님들을 위해 코골이의 다양한 원인 그리고 개선법을 중점으로 이야기를 나누어 보려고 합니다.
■ 목 차
1. 드르렁 드르렁 어디선가 들려오는 포크레인 소리
2. 고치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들이 있을까?
3.목주변 근육, 약해졌다면 이 방법 괜찮네?
1. 드르렁 드르렁 어디선가 들려오는 포크레인 소리
한밤중에 찾아오는 불청객 코골이, 코골이란 각종 이유들 때문에 기도가 좁아져서 목 주변에서 나는 소리인데요. 어떤 사람은 거의 들리지도 않을 만큼 작은 코소리가 나는 경우도 있고 또 어떤 사람들은 코끼리가 지나가는 것 처럼 큰소리를 내서 주변에 있는 사람들이 무척 깜짝 놀라기는 모습을 보이기도하지요.
그렇다면 코골이는 어떤 이유에서 나타나게 되는 걸까요? 이 부분이 중요한 지점은 원인 자체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게 되면 증상을 해결하기위한 내 나름의 노력들이 물거품이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지요. 가령 집안이 파리때들로 가득하게 되었다면 파리만 잡을 것이 아니라 파리가 모여들게 된 원인인 썩은 음식물 쓰레기를 치워야 하는 것 처럼요.
먼저 살펴보게 될 원인은 수면 무호흡증입니다. 수면 무호흡증이란 쉽게 말해서 잠을 자는 동안 일시적으로 숨을 쉬지 않는 증상으로 이 질환을 겪고 있는 사람들 중에 일부는 코골이를 하지 않는 경우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대다수의 수면 무호흡증 환자들은 무호흡과 함께 코골이로 인해서 고통을 겪고 있습니다.
그다음은 비염을 사례로 들 수 있겠는데요. 저 같은 경우에는 어렸을 때 비염이 심했던 지라 숨구멍이 좁아져서 자는 동안 평소에 안하던 코골이를 하게 되는 경우가 왕왕 있었습니다. 이미 앞서 코골이는 기도가 좁아져서 발생한다는점 말씀드린 바 있는데 원인을 살필 때 기도를 좁게 할만한 다른 원인은 없는지 살피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든 비만환자들이 코골이를 겪는 것은 아니지만 많은 경우 비만환자들은 코골이를 겪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는데요. 목주변의 살들이 호흡이 드나드는 통로를 가로 막아 문제를 발생시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기타 그 이외에도 술을 지나치게 마시거나 담배를 많이 피는등의 행동을 할 경우 코골이 외에 기타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이것만은 알고 가세요.
- 코골이, 가끔은 피곤해서 생기는 경우도 있지만 수면 무호흡증과 비염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해요.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 해야 한답니다.
2. 고치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들이 있을까?
코골이는 일상생활에서 충분히 일어 날 수 있는 질환인데요. 증상이 심하지 않을경우에는 코를 고는 증상외에 별다른 증상이 없을 수 있겠으나 수면무호흡증에 걸렸을 경우에는 코골이 외에 잠을 자는 도중 일시적으로 호흡이 멈춘다던가 하는 증상을 보며 수면의 질이 다소 떨어 질 수 밖에 없습니다. 때문에 잠을 잤어도 낮에 활동시간간에 피곤하거나 잠을 자고 싶은 욕구가 나타날 수 있지요.
수면무호흡증 같은 경우 양압기등을 활용해 치료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지만 이를 가볍게 여길 경우 합병증으로 인해 사망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되는데요. 심근경색이나 당뇨 혹은 뇌경색등을 일으킬 수 있는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해당 질환을 겪고 있다면 기저에 수면무호흡증이 있는 것은 아닌지 고민해 볼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니 여기서는 수면무호흡증에 걸리지 않으셨다는전제하에 코골이 고치는법에 대해 알려드리려 합니다. 우선 코골이가 있으시다면 앞서 말씀드린 원인들을 먼저 해결하는데 초점을 두셔야 합니다. 증상이 그렇게 심하지 않을 경우에는 앞을 보고 자는 것이 아닌 옆으로 자는 것 또한 도움이 되는데요. 그 외에도 수면시간 직전에는 술을 마시지 않거나 스트레스가 쌓였다면 수면직전 명상이나 심호흡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이어서 설명드리는 개선방법은 도구를 활용한 방법인데요.코골이 방지 배개나 밴드를 활용할 수 있겠습니다. 밴드의 경우 일부 증상을 보이는 사람에게 있어 효과를 보이기도 하지만 사람마다 효과가 없는 경우도 있고 무엇보다 효과가 나타난다고해도 착용자 입장에서 불편해 벗어버리는 경우도 많구요.
배게같은경우에도 마찬가지로 환자마다 원인이 다르기 때문에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다는 것은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병원에 방문하셔야한다는 것을 의미 합니다. 추가로 코골이 관련 운동법이 있는데 이 내용에 대해서는 마지막 챕터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 이것만은 알고 가세요.
- 수면 무호흡증의 경우에는 혼자 해결하기 보다는 진료를 받는게 좋아요.
- 생활습관 개선, 방지도구를 활용한 개선 등의 방법으로 조금 더 나이질 수 있어요.
3. 목 주변의 근육이 약해졌다면, 이 방법 괜찮네?
앞서 비만의 경우에는 주변의 근육이 약해져서 수면호흡증이나 코골이가 발생 할 수 있음을 말씀드린 바 있는데요. 증상자체를 해결하는 노력 또한 동시에 병행되어야하는 것이 맞겠지만 동시에 질환의 근본적인 원인을 제거해주는 노력또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따라 독자님들께서 혀근육을 강화시킬 수 있는 동작이 있다면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했기에
유튜브채널 더웰병원에서 감사하게도 이에 대해 영상을 제작해주셔서 독자님들과 함께 나눕니다. 독자님들의 건강에 큰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감사합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을 건강정보 -
잠이 안오는 불면증, 어떻게 이겨낼 수 있을까?
함께 읽으면 좋을 건강정보 -
깊게 자다가 깨는 우리 아이 괜찮은 걸까? ,야경증
'건강과 삶' 카테고리의 다른 글
허벅지 쥐났을때 동맥경화증을 의심해봐야 하는 이유 (0) | 2021.05.25 |
---|---|
난독증은 우리아이가 지능이 부족해서 생긴 질환이 아니에요. (0) | 2021.05.25 |
자고 일어나면 허리가 아파요? 척추분리증 생기면 그럴 수 있어요 (0) | 2021.05.24 |
목감기 빨리 낫는법 이것 부터 체크하고 알아가세요. (0) | 2021.05.23 |
왼쪽 옆구리 통증 예상과는 다르게 신우신염 증상 일 수 있어요. (0) | 2021.05.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