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아기 코감기 빨리 낫는법
안녕하세요? 성장해커입니다. 날씨가 오락가락 하는 요즘 어느 장단에 맞춰야 할지 잘 모르시겠지요? 오후 8시까지는 쌀쌀하고 또 9시가 되면 따듯해질 만큼 기온의 편차가 무척 큰데요. 저희 처럼 다 큰 성인도 이런데 아이들은 얼마나 혼란스러울까요? 이럴 때 자칫 잘못하게 될 경우 큰 감기에 걸려서 고생하게 되는데요.
내 아이 건강했으면 하는게 부모 마음. 아이가 감기 걸렸을 때 빨리 낫기를 바라는 마음이 누구보다 간절하리라 생각이 들어요. 하지만 그냥 약만 먹는다고 해서 감기가 빨리 낫진 않는데요.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에 초점을 맞춰야 할지 어려워 하시는 분들을 위해 자료를 준비해봤습니다~^^ 좀 더 본질적인 부분에 초점을 맞추었으니 주목해주세요~^^
■ 목 차
1. 아이의 일상에 변화를 주세요.
+)약을 먹어야 할 때 팁
2. 줄줄 흐르는 콧물 계속 두어도 괜찮을까요?
1. 아이의 일상에 변화를 주세요.
아이 부터 노인까지 일생동안 끊임없이 '나'를 따라다니는 감기. 감기는 바이러스가 사람의 몸에 들어와서 걸리게 되는 질환인데요. 몇몇 분들은 이렇게 이야기 드리면 '혹시 내가 조심하지 못해서 아이가 감기에 걸린거야?'하고 자신을 자책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하지만 전혀 그러실 필요 없다는거. 세상을 살아가는 사람이라면 살면서 바이러스나 세균에 노출 될 수 밖에 없는데요.
오히려 아이는 지금 감기라는 작은 질환을 통해서 세상을 살아가는 방법을 배워가는 거라고 생각하시면 조금은 마음이 편해질거에요. 이상적으로는 아이가 아프지 않는게 좋겠지만 아이의 몸도 훈련을 통해 싸우는 방법을 깨달아야 다음에 더 큰 적이 왔을 때 멋지게 적을 물리 칠 수 있겠지요? 이럴 때 부모가 도울 수 있는게 없다고 생각 하실 수 있는데요. 사실 작은 환경 변화 만으로도 아이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데요 이것 만으로도 아이 콧물 완화에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첫번째 면역 강화. 현재 아이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전장에서 싸울 때 무기가 필요한 것 처럼 아이들의 면역계에도 무기를 만들 수 있는 재료가 필요한데요. 바로 면역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수용성 비타민인 비타민 C가 재료가 될 수 있답니다. 다소 이해가 안 가실 수도 있는데요. 우리 몸의 면역을 지켜주는 것은 백혈구인데 의외의 영양소가 재료가 된다니... 그 이유는 바로 백혈구가 싸울 때 해당 영양소를 소모하기 때문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아이가 영양을 충분히 많이 보충 할 수 있도록 사과즙이나 배즙등 비타민C가 많이 들어가 있는 음식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해요. 그리고 충분한 수면을 통해서 내 아이가 체력을 보충 할 수 있도록 돕는 것도 잊지 마시구요.
두번째 위생관리. 코감기에 걸리게 되면 아무래도 아이의 콧물이 이곳저곳에 묻을 수 밖에 없는데요. 이럴경우 아이가 위생에 조금 더 취약해 질 수 밖에 없어요. 아이가 입던 옷이나 이불등을 자주 교체해주시고 아프더라도 아이 양치나 샤워등은 잊지말고 해주시길 바랍니다. 특히 잘못된 상식으로 아이가 감기가 걸렸을 때 씻기면 안된다는 통념이 있는데 열이 높게 오른 경우가 아니라면 감기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따듯한 물이 혈액순환을 돕기 때문이죠. 그러나 너무 오랫동안 샤워나 목욕을 할 경우에는 오히려 아이에게 독이 될 수 있으니 적정하게 시간을 조절해 주시고 잘 말리지 않을 경우 아이의 증상이 악화 될 수 있으므로 샤워 후 관리도 중요하겠습니다.
세번째 습도조절. 코감기에 걸렸을 때 힘든 점은 아무래도 숨쉬기가 어려워진다는 점에 있는데요. 특히 주변환경이 건조 할 경우에 증상이 심화 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적정정도의 습도를 유지 시켜주는 것이 무척 중요한데요. 50%정도로 유지시켜주시면 아이가 조금 더 숨쉬기 좋은 환경이 만들어 집니다.
다만 가습기 사용에 있어 청결이 무척 중요한데 자주 청소를 해줌으로써 가습기 자체의 청결을 유지해주시고 전기식 가습기를 사용 할 경우 물을 너무 오랫동안 사용하면 위생상 좋지 않을 수 있으니 깨끗하게 관리 해주셔야 합니다.
▶ +) 약을 먹어야 할 때 팁~!
- 만약 아이가 약을 먹고난 뒤 많은시간 ( 대략 10분)이 지나지 않았다면 아이 몸에 흡수가 되지 않았을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따라서 아이의 쾌유를 위해 같은양의 약을 아이에게 주셔야 합니다.
- 요즘은 육아를 위한 도구들이 많이 나와서 '아기 투약기'등 다양한 도구를 활용해 조금 더 쉽게 약을 먹일 수 있습니다. 물론 아이 마다 차이가 있어서 이를 거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아기에게 약을 먹을 때 그 종류가 많다면 여러 종류를 섞어서 주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개개인 별로 차이가 있겠으나 미각이 예민한 아이들의 경우에는 잘 먹지않을 수 있으니 따로 따로 제공해주시기 바랍니다.
- 가벼운 감기에는 항생제가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합병증의 우려가 있거나 다른 증상일 경우에 사용하는 것이니 이 부분 꼼꼼하게 체크 해주시기 바랍니다.
- 약은 적절히 사용할 경우 도움이 되니 약에 대해 너무 부정적인 인식을 갖고 계시는 것도 좋지 않고 반대로 맹신하게 될 경우 독이 될 수 있으니 이 점 꼭 기억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 줄줄 흐르는 콧물 계속 두어도 괜찮을까요?
콧물이 흐르게 되면 멈추게 하고 싶은 것이 부모 마음일거에요. 하지만 콧물은 우리 신체가 우리 몸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로 약을 통해서 인위적으로 멈춘다고 해도 아기가 코가 막히거나 답답함이 느껴 질 수 있는데요. 다소 청결해보이지는 않을 수 있어도 호흡이라는 측면에서 봤을 때는 코가 흐르는 편이 더 나을 수 있어요.
하지만 콧물의 양이 지나치게 많아지게 될 경우 기도로 넘어가게 되어 오히려 증상이 악화 될 수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적절하게 콧물을 빼주어 아이가 호흡함에 있어 힘들어 하지 않을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필요 하답니다. 콧물을 빼줄 때는 약국에 가셔서 '콧물 흡입기 주세요. 하고 말씀하시면 쉽게 구매 하실 수 있으신데요.
다만 하루에 너무 많이 사용할 경우에 아이의 코 점막에 손상을 줄 수 있으니 이 부분 유의 해주시길 바랍니다. 조금 더 디테일 한 부분은 유튜브 '삐뽀삐뽀 소아과' 채널에서 자세히 설명 해 주신 영상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겠습니다~^^ 우리 몸은 기계가 아니기 때문에 사실상 아주 짧은 시간에 콧물 멈추는 법은 약물을 통한 방법 밖엔 없다고 할 수 있는데요.
제가 알려드린 것처럼 장기적인 관점으로 아이를 케어해주시면 그렇게 오랜 시간이 지나지 않아 아이 스스로 다시 건강을 회복 할거에요~^^ 또한 부모가 안정감 있게 대할 때 아이도 편안함을 느끼고 생활 할 수 있으니 아이가 아프다고해서 너무 걱정하시거나 슬퍼하시진 마시구요. 누구의 잘못도 아니고 성장하는 과정일 뿐이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을 영양 정보
한국 사람에게 부족한 비타민 D , 왜먹어야 할까?
함께 읽으면 좋을 생활 정보
한밤 중 약이 다 떨어 졌을 때 응급실 가야 할까?
'건강과 삶'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갑상선 목부음 혹시 나도 기능 저하증에 걸린걸까? (0) | 2021.04.21 |
---|---|
이석증 자가치료 나에게 올바른 치료법이 될 수 있을까? (0) | 2021.04.20 |
구순구각염 연고 무작정 바르기 전 알아야둬야 할 상식 (0) | 2021.04.18 |
잇몸피 날때 먹는 영양제에도 들어가 있는 비타민c 자세히 알아볼까? (0) | 2021.04.17 |
40대 다이어트 식단 짤 때 꼭 알아야 할 수용성 비타민 이야기 (0) | 2021.04.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