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구순구각염
안녕하세요? 성장해커입니다 어느 날 내 입술 끝부분을 보니 염증이 생기신 적 있으신가요? 저도 밤늦게 까지 야근을 하고나면 입술에 염증이 생기곤 했는데요. 건드리면 아파서 그 부분만 빼놓고 세수를 하곤 했더라지요. 하지만 정확한 명칭을 알지 못해서 그냥 '입술에 물집 잡혔네' 정도만 생각했지 정확한 명칭은 잘 알지 못했는데요. 혹시 독자님들은 알고 계셨나요?
그 때 당시에는 아프니깐 무조건 연고를 바르곤 했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왜 이런 질환이 자꾸 발생할까에 대해 그렇게 깊게 생각하지 못한 부분이 있는데요. 자세히 알아보니 문제점은 제 습관에서 기인한 것들이 참 많더라구요. 저는 입술이 잘 마르는 체질이라 침을 입술에 바르는 습관이 있었는데요. 그 외 에도 구순구각염은 정말 많은 원인들로 발생하는데요.
저 같은 경우 이 부분을 개선하고 나니 확실히 질환이 없어지더라구요. 이 처럼 구체적인 원인을 알고 개선하면 불 필요하게 반복적으로 연고를 바르거나 하는 일 없이 더 편안하게 삶을 살 수 있는데요. 저 처럼 그 이유가 무엇일까? 하고 곰곰히 생각해 본다면 불편함에서 벗어나실 수 있으리라 생각 됩니다. 함께 나누면 좋을 것 같아 증상,치료 방법,예방법 공유합니다.^^
■ 목 차
1. 내 입꼬리에 도대체 무슨일이?
2. 조금만 살피면 변화 할 수 있어요.
3. 어떻게 치료 할 수 있지요?
1. 내 입꼬리에 도대체 무슨일이?
먼저 정확한 명칭 부터 살피고 갈게요. 용어란게 처음에 들릴땐 낯설어서 어렵게만 느껴지는데 풀어서 해석해보면 별거 아니거든요~^^~~ 구각구순염이란 무엇인가? 쉽게 말해 구각염과 구순염을 합쳐놓은 말인데요. 구각염이란 '각'이라는 부분에 초점을 맞춰서 해석해보면 '입의 양쪽 끝인 입꼬리에 염증이 생겼다.' 이렇게 이해하시면 이해하기 쉽구요.
구순염이라는 단어를 풀어서 해석하자면 구순염의 '구'가 '입구'라는 사실까지는 쉽게 이해가 가시겠지만 '순'이라는 음이나는 한자는 한문시간때 열심히 공부한 학생이 아니라면 조금 낯선 단어이기에 우리에게 조금 낯설게 느껴질 수 있어요 하지만 전혀 그러실 필요 없다는거 여기에서의 순은 '脣' 요 한자 바로 '입술 순'인데 입술 끝 부분에 염증이 났다. 정도로 이해하시면 되요~^^ 어때요? 이해가 조금 더 빠르시죠?
구체적으로 증상을 살펴보자면 입꼬리 부분이 갈라지거나 벌겋게 변하는등의 증상이 발생하는데요. 요즘 같은 시국에는 마스크를 쓰고 다녀서 별로 티가 나지 않겠지만 언뜻 보면 입가에 뭔가 묻어 있는 것 같아서 보기가 좋지는 않더라구요. 보통 증상은 입꼬리 양끝에서 많이 발생하는데 일부의 경우에는 한쪽에서만 발생하기도 한답니다. 재발이 잘 일어나는 질환이라 잘 관리해주셔야해요.
▶ 이것만은 알고 가세요.
- 쉽게 말해 입꼬리 부분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 이라고 이해하시면 편해요.
- 다양한 원인이 있으니 구체적으로 살펴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어요.
2. 조금만 살피면 변화 할 수 있어요.
그렇다면 왜 이 질환이 발생하는지 살펴볼까요? 다양한 원인이 있겠지만 우리는 학문적인 공부를 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일상생활에 적용하기 위한 것이기에 3가지 원인을 꼽아 말씀드리겠습니다.
첫번째. 생활습관. 앞서 저는 입술이 건조해서 입술에 침을 바르는 잘못된 습관이 있다고 말씀드렸었는데요. 입술은 촉촉해질지언정 이러한 습관으로 인해 내 입가에 세균이 번식할 수밖에 없는 환경을 구성할 가능성이 있는데요. 저는 입술에 침을 바르는 것 이 었지만 핵심은 세균이 입 주변에 번식할 수 있는 습관을 만드는 것으로써 입 주변이 오염될 수 있는 습관이라면 뭐든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두번째. 틀니 . 나이가 들게 되면 임플란트나 틀니를 활용해서 기존에 있었던 치아를 대체하곤 하는데요. 아무리 인간의 기술로 만든 발명품이라고 하지만 자연적인 치아를 대체 하실 수 밖에 없을거에요. 그래서 귀찮다는 이유로 틀니를 빼고 계시거나 자식들에게 피해입히고 싶지 않다는 마음 때문에 망가진 틀니를 사용하게 되는데요. 이럴경우 치아가 제대로 지탱해주지 못해 입꼬리 부분이 침에 노출되어 질환이 발생 할 수 있답니다.
세번째. 영양소 부족. 우리 몸의 영양소가 부족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인간은 면역에 취약해 질 수 밖에 없는데요. 다양한 영양소들의 영향을 주지만 특히 수용성 비타민인 B는 면역력과 관련이 있어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철분 이나 아연등이 부족할때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유의해주시고요.
앞서 원인을 살펴보았는데요. 이 틀에 맞추어 예방법에 대해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생활습관 측면에 있어서 입술이 자꾸만 건조해지는 것이 근본적인 원인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이에 다양한 원인이 있겠지만 근본적인 치료는 의사와 상담을 통해 발견하고 개선해 나가시되 생활적인 측면에 있어서 일상 속에서 립밤을 손에 들고 다니시는 것도 대안이 될 수 있는데요. 저같은경우에도 습관적으로 입술에 림밤을 바름으로써 입술에 촉촉함이 느껴져 침을 바르는 습관을 자연스럽게 고쳤습니다.
두번째. 불편함은 특정한 행동을 이끌도록 유도를 하기에 너무 불편하실 경우 다른 모델로 바꿔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겠습니다. 근원적으로 사람에게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모델이 나와야 하는 것이 맞지만 분명 나에게 조금 불편함이 덜 느껴지는 모델이 있을거라는 생각이듭니다.
세번째. 영양소가 부족한 원인은 크게 두가지로 나뉠 수 있는데요. 하나는 내가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지 않는다던가 그게 아니라면 소화기관이 영양소를 제대로 흡수하지 못하는 경우인데요. 영양에 관련된 정보를 살펴보시고 내가 부족한 영양소가 무엇인지 살펴보신다면 큰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됩니다. 충분히 섭취하는 경우라도 기타 질병에 의해 소화가 잘 되지 않을 수 있으니 편한 마음으로 의사와 상담해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3. 어떻게 치료 할 수 있지요?
본질적인 부분에 있어서 개선점을 고쳐나가는 것이 근원적인 치료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지만 증상을 빠르게 회복 할 수 없다면 바쁜 현대인들에게 불편함이 따를 수밖에 없는데요. 근원적인 부분과 표면적인 부분을 해결 해 줄 수 있는 솔루션을 제시해주는 유튜버 '신약사'님의 영상을 참고하시면 구체적 플랜을 짜실 때 도움이 될 것 같아 영상 참조했습니다~^^ 참고하시되 증상이 지속될 시에 반드시 의사와 상담을하시길 권해드립니다.
함께 읽으면 좋을 영양 정보-
내 몸의 필수 영양소 지용성 비타민, 너무 많이 먹으면 탈이 난다구요.
함께 읽으면 좋을 건강 정보-
몇일 째 사랑니 잇몸이 부었는데 왜 그런걸까?
'건강과 삶'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석증 자가치료 나에게 올바른 치료법이 될 수 있을까? (0) | 2021.04.20 |
---|---|
아기 코감기 빨리 낫는법 콧물 멈추는법 의외로 단순해요. (0) | 2021.04.19 |
잇몸피 날때 먹는 영양제에도 들어가 있는 비타민c 자세히 알아볼까? (0) | 2021.04.17 |
40대 다이어트 식단 짤 때 꼭 알아야 할 수용성 비타민 이야기 (0) | 2021.04.16 |
망막전막증 눈이 계속 나빠지는 거 같은데 수술해야할까? (0) | 2021.04.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