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과 삶

조현병 초기증상과 장애등급 등 질병에 대해 디테일하게 알아볼까?


조현병 초기증상

 

 안녕하세요? 성장해커입니다. 오늘은 조현병 초기증상을 주제로 질병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보려고하는데요. 복잡해진 네트워크로 인해서 세상은 연결되고 있지만 그 만큼 부작용도 큰 것 같습니다. 사회가 발달되어감에 따라 다양한 질병들이 발병하는 것을 체감하게 되는데요.과거에 정신분열증이라고도 불렸던 이 질병 또한 마찬가지죠.

 

매스컴에서 나오는 부정적인 이미지 때문에 사람들에게 좋지 못한 인상으로 남아있습니다만 저도 운명의 과학이라는 책을 읽고 우리들이 보는 세상과 환자들이 차이가 있고 그런 부분에 있어서 문제가 생겼다는 것을 깨달게 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현대사회에서는 언제든 나 또한 어떠한 장애를 갖게 될 수 도 있다는 점도요. 초기에 발견할 경우  증상이 많이 개선 될 수 있으니 혹시 내용 보시고 비슷한 증상을 겪고 계신 분들이 계시다면 의사와 함께 상담해 보시는 것도 괜찮을거 같아요. 그럼 함께 알아 보러 가실까요?

 

 

 

  ■        목       차


1. 결코 마음이 약한 것이 원인이 아니에요.



2. 혹시 나도 조현증일까?



3. 모두의 노력이 필요해요.

 

1. 결코 마음이 약한 것 이 원인이 아니에요.

 

 정신분열증이라고 불렸던 조현증은 부정적인 이미지로 인해 이름이 바뀌게 되었는데요. 현재 많은 분들이 정신병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로 인해 치료를 받고 있지 못하는 사회적 분위기가 명칭을 변경하게 된 계기라고 할 수 있겠지요. 지금은 과거보다는 조금 더 나아졌지만 과거에는  우울증이나 기타 여러 정신병에 걸렸다고 하면 마음이 약하다고 손가락질을 하며 오히려 환자들을 비난하곤 했는데요.

 

상식적으로도  대다수가 특정한 질병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을 갖고 있다면 그것을 사람들에게 알리지 않고 숨기고 싶은 것이 사람의 마음 아닐까요? 많은 수의 환자들이 초반에 진단을 받고 치료를 받을 경우 완화 될 수 있다는 점을 말씀드렸는데요. 환자에게 적절한 약물을 개발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인식개선을 통해 환자들이 자기자신의 고통을 드러낼 수 있도록 유도하는 과정도 중요하다는 생각을 합니다.

 

 

 

 조현증은 어떤 질병일까요? 간략하게 말씀드리면 전에 제가 썻던 글들에서 사람은 각자 조율된 필터에 따라 세상을 인식한다고 말씀드린 적이 있는데요. 현미경으로 사물을 관찰하는 것을 예로 들자면 우리의 인식구조가 특정한 배율로 조절되어 있다면 조현증환자의 경우 일반 사람들과는 조금 다른 범위의 배율로 세상을 바라보는거에요.

 

그러니깐 같은 사물이나 소리를 듣더라도 다른 사물을 보게 되는 거죠 쉽게 말해 투명한 안경을 쓰는 것과 색이 있는 안경을 썻을 때 세상이 다르게 보이는 것 처럼 말이죠. 물론 모든 사람들은 각자 다른 경험으로 인해 지각이나 인지를 함에 있어 조금씩 미세한 차이들이 당연히 존재하지만 보통 사람들과는 조금 다른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있다 이렇게 정리하면 쉽게 이해가 가더라구요.

 

 

 그렇다면 구체적인 원인은 무엇일까요?  조현병 원인은 다양한 요인들이 주목 받고 있는데요.  '운명의 과학'에 따르면  정확한 원인을 규명하기에는 복잡한데 크게 보았을 때 유전적인 원인이 문제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문제가 되는 유전자는 많은 경우 심부 신경회로의 설치와 관리 역할을 맡고 있는 유전자들인데 이러한 유전자들이 오류가 있는 단백질을 생성해  우리의 필터에 이상이 생기게 되요.

 

유전자는 과도한 스트레스등 사람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들로 인해 해당 dna가 발현 됨으로 써 발생하게 되는데요. 평상시 스트레스를 감소 시켜줄 수 있는 명상이나 달리기 등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조절 하는 것도 중요해 보입니다. 또 다른 원인으로는 약물 복용에 의한 감염 혹은 임신시 어머니의 감염등 여러 요인이 꼽히고 있습니다. 

 

 

▶ 이것만은 알고 가세요.

 

 - 정신분열증은 질병에 대한 인식개선을 위해 조현병이라는 명칭으로 바뀌었어요.

 

 

 - 조현증은 보통 사람들과는 조금 다른 필터로 세상을 살아가게 되는 질병이에요.

 

 

 - 구체적인 원인은 대체로 유전적 요인이 꼽히지만 그외에 다양한 원인들이 꼽히고 있어요.

 

조현병 초기증상

 

 

2. 혹시 나도 조현증일까?

 

 

 혹시 조현증이 의심이 되셨나요? 가장 빠른 예방은 내 몸에서 어떤 현상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파악하고 적절한 대처를 하는 것 인데요. 조현병 초기증상을 살펴보면 다른 사람과의 만남을 맺는 것을 꺼려한다던가 평소와는 다르게 어떤 일을 할 때 자주 깜박깜박 잊고  밥을 잘 먹지 못하거나 잠을잘자지 못하게 되는등 상대방을 의심하게 되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어떤 환자가 이 모든 증상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고 각각 환자마다 다른 증상들이 발생하게 되는데 DSM-5 이전의 다른 진단기준의 경우 망상형이나 긴장형 혼란형등 3가지 범주로 나누기도 했으나  현재에는 이러한 분류의 의미가 많이 감소했습니다. 

 

 

 

 또한 개인이 이러한 진단 기준과 증상 자체에만 근거를 두어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의사의 종합적인 소견을 들어봐야 하는데요. 그 이유는 DSM-5 라는 진단 기준이 있고 현재 의학계에서도 많은 연구들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지만 아쉽게도 의사들 또한 구체적인 검사 방법이 있는 것이 아니라 환자의 전반적인 상황을 보고 환자가 조현증이 맞는지 아닌지에 대해 판별하고 있는 상황인데요.

 

혹시라도 만약에 위 DSM-5의 진단기준을 보고 자신이 조현증이라고 생각하시어 혼자 고민하고 계신 분들 께서는 오히려 노시보효과에 의해서 신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혼자 고민하시기 보다는 의사 선생님을 찾아가셔서 상담을 받아 보시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조현증 환자들이 겪는 증상들은 우리에게 모두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현상이나 그게 지속적으로 발생 했을 때 문제가 되는 것이니 너무 걱정은 하지 마시구요.

 

 +) 조현증의 장애등급은 어떻게 되나요?

 

 따로 장애의 등급이 나와 있는 것이 아니라  국가에 적절한 서류를 갖추고 제출해야 장애등급이 나오게 됩니다. 일년 분의 병원에서 진료한 기록과 의사선생님께서 써주신 진단서가 있어야 하는데요. 심사조건이 까다로워서 경증일 경우 등급이 나오지 않는 경우가 많아 입원기록이 없는 경우라면 등급이 나오기 어렵습니다.

 

▶ 이것만은 알고 가세요.

 

 -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지 알면 위기 상황에 대처하기 조금 더 수월해져요.

 

 

 -  대표적인 초기증상으로 건망증, 사회성감소, 식욕부진, 불면등이 나타나요.

 

 

 

 -  조현증 의심시 반드시 의사를 찾아가 진료 받길 권해드려요. 초기에 잡아야 안정적인 사회활동을 할 수 있거든요.

3. 모두의 노력이 필요해요.

 

 

  앞서 사회의 인식 개선의 중요성을 말씀드린 바 있는데요. 사회에 앞서 치료를 위해서는 가족의 중요성이 필요하답니다. 그 이유는 자기 자신이 병에 대해 인정하고 스스로 병원에 찾아가도록 유도함에 있는데요. 반복해 강조해 말씀드리지만 질병이 나타난 처음 시점에 치료를 받아야 조현병 완치수준까지 도달할 수 있는 것이죠

 

만약 가족이나 친구중에 조현증을 앓고 계신 분들이 계시다면 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아 보건복지부의 국립정신건강센터에서 배포한 영상이 있어 가져왔습니다. 보시고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마음이에요~^^ 오늘도 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럼 좋은 하루 되세요! 파이팅!

 


 

 

 

 

 

 

 

함께 읽으면 좋을 건강정보 1 - 혹시 내가 공황장애를 앓고 있는 것은 아닐까?
 

공황장애 자가진단 초기증상 극복법 미리 알아 이겨내자

 안녕하세요? 성장해커입니다. 오늘은 공황장애 자가진단 초기증상 그리고 공황장애 극복법까지 공황장애에 관한 거의 모든것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독자님들께서 살고 계시는 현대사회는 그

balagan.tistory.com

함께 읽으면 좋을 건강정보 2 - 잠이 오지 않아 답답할 때 좋은 방법이 없을까?
 

불면증 극복법 원인 부터 치료법까지 이제는 편안하게 주무세요.

안녕하세요? 성장해커입니다. 요즘 코로나 19로 인해 일자리 걱정등 걱정이 많으셔서 잠을 잘 이루지 못하는 분들의 이야기를 많이 듣게 되는 것 같아요 저도 그런 분들 이야기를 들으면 마음이

balagan.tistory.com

 


방문자

전체: 오늘:3 어제: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