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를 통한 성장

이기적이타주의자 글쓰기를 통해 변화하자


 

About. 이기적 이타주의자

 안녕하세요? 성장해커 입니다. 오늘은 다른 사람들의 상식과는 다른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여러분은 다른 사람을 돕는 행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보통 다른 사람을 돕는다 라고 생각한다면 자기희생적이거나 착한 사람 혹은 바보이미지가 떠오르시는 분들도 있으실텐데요~

 

 그렇다면 여러분께 질문을 하나 드리죠~ 여러분은 사회에서 가장 실패할 것 같은 사람은 누구라고 생각하시나요? 네~ 제 질문의 의도를 잘 이해하셨네요~^^ 바로 다른 사람을 돕는 사람 기버 입니다. 그렇다면 다른 질문을 하나 더 드리죠~^^ 여러분은  세상에서 가장 성공할 것 같은 사람은 어떤 사람이라고 생각하나요? 철저한 경제관념을 가진 사람? 그게 아니라면 욕심이 많은사람? 

 

 

 아마 대부분의 경우에 생각 하실 때 다른 사람에게 베풀기 보다는 다른 사람들의 것을 빼앗거나 욕심을 부리는 사람들이 성공할 것이라고 추측을 많이 하곤 하지요 그래서 옛 전래동화를 보면 사람들에게 나누는 흥부는 가난하고 욕심을 부리는 놀부는 부유한 모습을 많이 관찰 하셨으리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동화속 이야기를 통해 착한 사람은 부자가 되고 나쁜 사람은 가난해진다는 교훈을 주곤 하지만 배경적으로 흥미가 가난하게 살고 놀부가 부유하게 살았다는 사실은 현실 사회에서는 보편적으로  다른 사람에게 나누고 베푸는 사람은 가난했고 다른 사람들에게 인색한 사람은 부유한 그런 세상을 이야기 속에서 뒤집어 본 것 이 아닐까 조심스럽게 추측을 해보는 바입니다.

 

 

 역시 현실에서는 무리 일까요? 네~ 실패하는 사람들의 다수가 다른사람에게 베푸는 기버라는 군요~ 그렇다면 성공하는 사람들 역시 놀부처럼 사람들에게 인색한 사람들이 부유한 상류층의 다수를 차지 하고 있을까요? 물론 아닌 사람들도 있겠지만요~ 그런데 이거 왠걸 부유한 사람들의 대다수가 다른 사람들에게 인색한 사람도 또 눈에는 눈 이에는 이 처럼 다른 사람이 준만큼 되갚아 주는 사람도 아니였어요~ 성공하는 사람의 대다수는 바로 다른 사람에게 호의적이고 나누는 기버였답니다.

 

 그렇다면 실패하는 기버와 성공하는 기버의 차이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바로 그 핵심 차이는 자기 자신에 대한 태도에 있었어요. 무슨소리인지 헷갈려 하시는 분들도 계실 수 있는데요~ 성공하는 기버는 다른 사람의 이익을 챙김과 동시에  자기 자신의 이익을 충분히 챙길 수 있었구요~

 

 실패한 기버는 대략적으로 추측하고 계시듯  다른 사람의 이익을 챙기려고 하지만 정작 자기 자신의 이익을 잘 챙기지 못하는 사람을 대표해요  우리는 살아가면서 인간관계를 맺고 자연스럽게 인간관계를 통해 상처도 맺고 고민도 많이 하고 하지만  정작 자신을 챙기는 비율은 어느정도 되었나요??? 이제 이해되셨나요?

 

 

 제목에서 추측하셨을 수도 있겠지만 이러한 개념이 애덤 그런트가 이야기하는 '이기적 이타주의자'라는 개념입니다. 이기적이타주의자는 다른 사람들은 정말 사랑하는 부류의 사람들이지만 그 사람들을 진정으로 소통하기를 원하고 교류하려 하지만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자기 자신이 없는 삶을 살지 않는 사람들을 말해요

 

 사람들이 흔히들 착각하는게 봉사라는 개념을 소모품으로써 사용하려는 소비하는 개념으로 착각하시는 경우가 많은데 봉사가 의무가 될 경우 금방 지칠 가능성이 높아지니 독자님들께서는 이러한 부분 꼭 유의 해주셨으면 합니다.모두들 이기적 이타주의자로 거듭나시길 기도드립니다.

 

 

 

 오늘 하루도 고단한 하루가 되셨을 수 도 있겠다는 생각해봤어요 사람과 사람간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관계라고 할 수 있는데 건강한 관계를 타인과 함께 맺지 못한다면 그 사람은 끝까지 불행할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니 이 글을 읽으신 모든 분들은 모두 이기적 이타주의자로 거듭 나셨으면 하는 바람이구요.

 

 어려울 것 없이 나의 기쁨과 다른 타인의 기쁨을 동시에 생각한다면 모두가 편안한 삶을 살 수 있을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사람과의 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 습관 한가지 꼭 머릿속에  익혀두시고  남은 하루도 편안한 휴일 되시길 간절히 기도하는 바이다. 자신의 결심에 대해 최대로 스스로 접해보고  글쓰면 변화하자 

 

 


방문자

전체: 오늘:3 어제: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