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질건조증
관계가 끝나고 나면 항상 통증이 있으셔서 고민이셨나요? 분명 기분좋자고 시작 한 일인데 오히려 통증만 찾아오다보니 관계가 꺼려지는 마음이 드실 수도 있는데요. 말씀처럼 내가 고통스러우면서까지 남을 배려할 이유는 없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통증이 생기는 이유는 내 몸에 이상이 생겼기 때문 일수 있는데요.
치료에 대해 많이 걱정 하실 수 있는데 증상의 원인이 질건조증이라면 다른 여성질환에 비해 쉽게 치료가 가능해 걱정은 한 짐 덜어놓고 오셔도 좋겠습니다. 치료하시고 나면 관계에 있어 더 만족감을 느끼 실 수 있을거에요.
독자님들께서 이해하기 쉽게 내용을 정리해보았는데요. 질환의 원인 증상 치료법 순으로 구성해보았습니다.
■ 목 차
1. 괜찮았던 것 같은데, 질이 왜이렇게 건조해진걸까요?
2.호로몬을 먹어주면 해결이 될 수 있다고요?
3. 질관리 어떻게 하면 좋을까?
1. 괜찮았던 것 같은데 ,질이 왜이렇게 건조해진걸까요?
질, 도대체 왜 이렇게 건조해진 걸까요? 일반적으로 질 내부는 촉촉한 상태를 유지하게 되는데 균형이 깨져서 분비물이 잘 나오지 않아 건조한 상태가 되면 질환이 나타나게 됩니다. 과거에는 주로 완경기를 겪는 여성들에게만 주로 나타나는 질환이었는데요. 하지만 최근에는 여성들이 생활하고 있는 생활환경 자체에 큰 변화가 생겨 완경기를 겪는 여성 뿐만아니라 비교적 젊은 여성층에게서도 흔하게 볼 수 있는 질환으로 변하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어떤이유 때문에 질환이 발생하게 된걸까요? 그 이유는 여성의 호로몬에 변화가 생기면서 에스트로겐이 감소됨에 따라 문제가 발생하게 되는 것인데요. 에스트로겐은 여성호로몬이라고만 알려져있지만 (그렇다고해서 여성에게만 있는 호로몬은 아니랍니다) 그 역할에 대해는 사람들이 잘 기억하고 있지 못한 경우가 많은데 여성의 자궁 건강에 있어 큰 영향을 미치게 되는 호로몬이랍니다. 때문에 과도하게 늘어나게 될 경우 월경전 증후군 때문에 고생하실 수 있지요.
조금 더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에스트로겐이 줄어듬에 따라 질 내부가 얇아지게 되는데요. 아기들도 피부가 약해 성인에 비해 상처가 좀 더 쉽게 생기는 게 되는 것인데요. 더구나 분비액이 적정하게 분비 되지 않는 상황이라면 약해진 질 내부의 피부는 당연히 상처가 더 나고 고통스러울 수 밖에 없지요.
따라서 핵심은 내가 에스트로겐이 줄어든 이유가 어떤 이유 때문인지를 살펴보시는 것이 중요해요. 과거에는 갱년기라는 요인에 중점을 두었던 것이 사실이지만 스트레스나, 유전적으로 분비물이 잘 분비되지 않는 경우, 피임약등의 과다 복용, 출산등도 호로몬 생성에 있어서 영향을 줄 수 밖에 없는 부분이거든요. 또한 내 몸에서 어떤 증상이 나타난다고 해서 쉽게 판단하기 보다는 다양한 관점에서 질환을 고려해보기 위해 의사와 상담하는 것도 중요하구요.
▶ 이것만은 알고 가세요.
- 과거와는 다르게 요즘은 여성이라면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질환이에요.
- 보통 에스트로겐의 수치가 낮아짐에 따라 질환이 발생 할 수 있어요.
- 하지만 다양한 관점에서 증상을 고려해보시면 도움이 되시겠습니다.
2. 호로몬을 먹어 주면 해결이 된다고요?
독자님들 처럼 관계후 배아픔을 겪으신 분들도 있겠지만 사실 질 건조증은 그 증상이 무척 다양한데요. 어떤 분들 께서는 그냥 걸어 다니기만 하는데 뭔가 쓸리는 것 같아 계속 아프다고도 하시고 심지어 심한 경우에는 질에서 피가 나서 괴로워하시는 분들도 계시답니다. 독자님들 중에서도 아마 같은 증상을 함께 겪고 계셔서 고생하고 계신 분들이 계실거에요.
그렇다면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 볼까요? 앞서 호로몬의 불균형에 의해서 질환이 발생 할 수 있다는 점 말씀드린바 있는데요. 따라서 호로몬을 적절하게 조절해 준다면 문제가 해결 될 수도 있지 않을까요? 실제로 질건조증이 있을 경우에는 치료 방법 중에 하나가 에스트로겐을 보충해주는 방식으로 치료가 이루어지는데요. 아마 독자님들 중 대다수가 생각하는 방식은 '또 약을 먹어야 하는거야?' 하고 생각 하실 수 있답니다.
하지만 에스트로겐을 보충하기 위한 방법은 약을 통해서 먹을 수도 있지만 질 내부에 직접적으로 넣어 호로몬을 제공 할 수 있는 질정삽입 방식으로 이루어 질 수도 있어요. 약을 먹는 게 조금 부담 스러우신 분들에게는 좋은 방법이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에스트로겐 주사를 활용하는 방법도 있으니 자신의 상황에 맞게 활용하시면 독자님께 도움이 되겠습니다.
또 하나의 다른 방법론으로써는 물리적인 마찰 자체를 줄이는 방법인데요. 바로 윤활제를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아마 처음 사용해보시는 분들은 조금 부끄러운 마음이 들 수도 있는게 사실인데요. 하지만 상황에 따라 적절한 치료방법이 될 수 있으니 고려해보시면 도움이 되겠습니다. 물론 유의하셔야 할 부분은 의사선생님들과 충분히 논의 하신 뒤에 결정하셔야 올바른 치료가 될 수 있겠습니다. 그외에도 수술적 기법등 다양한 기법이 있으니 여러 가능성을 열어두시면 좋겠습니다.
▶ 이것만은 알고 가세요.
- 증상은 대부분 통증이나 피가 나게 되는 경우가 많아요.
- 크게 2가지로 치료 할 수 있는데 에스트로겐의 양을 늘려주거나 윤활제 등을 활용해요.
3. 질관리 어떻게 하면 좋을까?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독자님들께서 고민하실 부분 중 하나가 바로 질 건강이 아닐까 싶은데요. 약을 먹거나 윤활제를 활용해 증상자체를 없애는 것 도 좋지만 본질적으로 규칙적인 운동과 식습관을 통해 건강을 관리 해주셔야 건강을 지속적으로 유지 할 수 있답니다 ~^^ 요행을 바라면 그만큼 부작용도 크더라구요.
때문에 독자님들이 집에서 하실 수 있는 운동이 어떤게 있을까 생각해보다가 집에서도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 소개해드리는데요.
유튜버 권혁신 필라테스 님께서 제작해주셔서 첨부합니다. 건강이란건 꾸준하고 노력을 해야 지켜질 수 있는 부분이라 꾸준히 실천해주신다면 분명 건강에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이 듭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을 건강정보 -
칸디다성 질염, 질 입구가 따갑다면 의심해보세요.
함께 읽으면 좋을 건강정보 -
늦은 밤 야간에 소변이 마렵다면? 혹시 야간뇨?
'건강과 삶'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입안 피멍울 났다면 구내혈종 일 수 있답니다. (0) | 2021.05.19 |
---|---|
혀 백태 원인 구강건조증 때문에 발생 할 수 있다고요? (0) | 2021.05.18 |
생리전 배아픔 그 이유는 자궁내막증 때문일 수 있어요. (0) | 2021.05.17 |
침삼킬때 목아픔 어쩌면 후두암 초기증상 일 수도 있어요. (0) | 2021.05.17 |
콜킨정 패브릭정 둘 중 통풍 초기증상엔 어떤 약을 먹어야 할까? (0) | 2021.05.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