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후두암
안녕하세요? 성장해커입니다. 요즘 들어 침을 삼킬때 목이 아프시거나 목소리가 변했다고 느끼신 적이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후두암 초기증상일 수도 있는데요. 만약 해당 질환에 해당하신다면 장기간 방치 할 경우에는 후두를 제거해야 하는 상황 까지 발생 할 수 있답니다. 다행히 초기에 발견 할 경우에는 기술이 많이 발달해서 수술 없이 치료가 가능해졌는데요.
하지만 막연한 진단은 금물, 질환이라는 것은 증상이 나타난다고 해서 쉽게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원인과 검사를 거쳐 이루어지는 것이기에 독자님께서 배경 지식을 바탕으로 의사와 원활한 상담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돕고자 내용을 준비해보았습니다. 질환의 원인 증상 검사 및 치료등을 중점으로 내용을 다뤄보았어요.
■ 목 차
1. 후두, 목을 많이 쓴적이 없는 것 같은데 대체 왜?
2. 목이 쉬는 것 외에는 다른 증상이 없을까?
3. 어떻게 예방하면 좋을까?
1. 후두, 목을 많이 쓴적이 없는 것 같은데 대체 왜?
후두, 대체 우리 신체 중 어느부분을 이야기 하는 걸까요? 이해가 잘 안되신다면 이럴 때는 백번 설명하는 것보다는 한번 따라하보는 것이 가장 빠른 법인데요. 먼저 집게 손가락을 해보시겠어요? 그리고 그다음 독자님의 목을 한번 잡아 보셔요. 그러면 손에 만져지는 부분이 있을 텐데요. 그 부분이 바로 후두입니다.
그렇다면 후두가 우리 몸에서 하는 역할은 어떤 것일까요? 고맙게도 우리가 말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도하고 음식이 숨을 쉬는 숨구멍으로 들어가지 않도록 도와준답니다.
그렇다면 후두암에 걸리는 이유가 궁금하실 텐데요. 후두암의 경우 아직 명확한 증상에 대해 밝혀지지 않았으니 후두암의 원인으로 지목되는 요소 중 역시 빠지지 않는 것이 바로 담배를 피는 습관과 과음입니다. 술을 마시거나 담배연기를 흡입했을 때 구강 다음으로 지나가는 통로로써 충분히 연관성이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그 다음은 이름은 뭔가 익숙한 듯 하지만 조금 낯선 질환인 역류성 후두염, 역류성 후두염은 간단하게 말해서 음식물을 소화시키는 위산이 잘못된 생활습관이나 기타 이유등으로 인해 식도를 지나 후두까지 넘어와 후두 부분에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으로써 후두부분은 위산에 더욱 취약한 구조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 할 수 있는데요. 장기화 될 경우에는 후두암이 될 수 있어 조심하셔야 해요.
그 이외에 미세먼지나 황사 같은 환경 오염이나 중금속에 자주 노출 될 경우에 후두 부분을 손상시켜 문제를 발생 시킬 수 있는데 경피증과 같이 기타 증상으로 인해 질환이 발생 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 이것만은 알고 가세요.
- 후두는 말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음식물이 기도로 넘어가지 않도록 도와줘요.
- 담배나 술 등 역류성후두염 환경오염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 할 수 있어요.
2. 목이 쉬는 것 외에 다른 증상은 없을까?
후두암은 여성 보다는 남성에게 더 잘 걸리는 질환인데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자료에 따르면 2020년 환자 기준으로 총 환자수 7,698명 가운데 남자 환자의 비율은 7,238명이었던데에 반해 여성 환자의 수는 460명에 그쳤습니다. 환자의 연령층을 살펴보면 주로 고연령층의 환자 비율이 높았는데요. 50대는 15.4% 60대는 36.6% 70대는 31.9%의의 비율로 후두암에 걸린 것 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렇다면 후두암은 어떤 증상이 있을까요? 앞서 말씀드린 것 처럼 후두암 초기 증상으로는 장기간 목이 쉰상태가 나아지지 않는다던가 침삼킬때 목아픔 그리고 음식을 삼키는게 어렵고 이를 삼킬 때 이물감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목소리가 변화하는 것이 가장 확연하게 드러나는 증상이므로 목소리에 변화가 생겼다면 의심해봐도 좋겠습니다.
증상이 진행 됨에 따라 목소리의 변화가 악화 될 수 있는데요. 뿐만아니라 쌕쌕 거리는 증상이 나타 날 수 있으며 후두 부위에 염증이 생기거나 상처가 생겨서 통증이 찾아 올 수 있습니다. 어느 암이나 마찬가지지만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치료를 조금 더 원활하게 진행 할 수 있고 암이 너무 많이 진행된 상황이라면 목소리를 잃을 수 있는 상황까지 발생 할 수 있으니 평소 생활습관등을 고려해 술을 좋아하시거나 담배를 많이 피우신다면 의심이 된다면 반드시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래요.
검사는 후두내시경이나 CT MRI등을 이용해 이루어지게 되는데 후두 내시경의 경우 위 내시경등과 비교할 때 상대적으로 원활하게 진행 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치료는 초기에는 수술 없이 방사선 치료와 같은 비수술적인 기법등에 의해 치료 할 수 있고요 증상이 진행 되었을 경우에는 레이저 치료나 절제 수술 등이 이루어 질 수 있다. 그러니 부지런히 치료를 받는편이 이득이겠지요?
▶ 이것만은 알고 가세요.
- 주로 남자들에게 많이 걸리는 질환이에요.
- 목소리 변화, 목에 이물감, 쌕쌕거리는 소리등이 나타날 수 있어요.
3. 어떻게 예방하면 좋을까?
우리 생명을 앗아갈 수도 있는 암, 하지만 후두부분에 암이 생겼을 경우에 나타나는 증상을 통해 조기 진단을 통해 비교적 쉽게 치료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안심히 되기도 합니다. 정확한 원인에 대해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원인으로 지목되는 요소들 중 주로 생활 습관과 밀접하게 관계 되는 것들이 많은데요. 조금 번거롭더라도 조금씩 조금씩 담배나 술을 줄여나가셔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역류성 후두염의 경우에는 식사 후 누워있거나 앉아 있는 경우 위산이 역류 할 수 있으니 식사 후에는 앉아있기 보다는 활동을 하시는 것은 어떨까 제안드려요. 앞서 말씀 드린 것 처럼 후두암에 걸리게 되면 목소리를 잃을 수 있다는 점 말씀드렸었는데요. 최근에는 많은 경우에 있어 목소리를 보존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고 합니다. 물론 환자의 상태에 따라 절제 해야하는 상황이 있을 수 있지만요.
요즘 치료방식에 대해 궁금하실 분이 계실거 같아 유튜브 국가암정보센터 채널에서 제작해주신 영상 첨부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을 건강정보 -
역류성 식도염, 무서운 병이였구나..
함께 읽으면 좋을 건강정보 -
계속 되는 변비 어떻게 나아 질 수 있을까?
'건강과 삶' 카테고리의 다른 글
관계후 배아픔에 고생하신다면 질건조증 치료가 필요할 수 있어요 (0) | 2021.05.18 |
---|---|
생리전 배아픔 그 이유는 자궁내막증 때문일 수 있어요. (0) | 2021.05.17 |
콜킨정 패브릭정 둘 중 통풍 초기증상엔 어떤 약을 먹어야 할까? (0) | 2021.05.16 |
식도암 초기증상 만약 위식도 역류병이 있으시다면 주의하세요 (0) | 2021.05.16 |
진주종 만약 만성 중이염이라면 한번쯤 확인해봐야한다구요? (0) | 2021.05.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