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과 삶

눈 흰자 핏줄 왜 생겼나 봤더니 결막하 출혈이라고?


눈 흰자 핏줄

 

About. 결막하 출혈

 안녕하세요? 성장해커입니다. 열심히 일한 뒤 무의식적으로 슥슥~ 눈을 비비니 빨개진 내 눈, 하지만 스트레스를 너무 받아 눈을 너무 쎄게 비볐는지 한시간이 지나고 두시간이 지나도 눈은 처음 하얀색 모습 그대로 돌아오지 않아 그대로 잠들었다 일어나 보았는데 그대로라고요? 난생 처음 겪는 일이기 때문에 내가 눈병에 걸린 것은 아닐까? 하고 고민하셨을 모습이 그려지는데요.

 

 증상에는 여러 요인이 있어 단정짓기에는 어려움이 있을 수 있겠지만 만약 오늘 소개해드릴 질환에 해당하신다면 한숨 돌리셔도 좋은데요. 다만 증상에 대한 본질적인 파악이 없다면 증상이 반복될 수 있으니 귀를 쫑끗(?)하고 글을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해하시기 쉽도록 준비해보았습니다. 원인과 증상 그리고 주의점 순서대로 말이죠.  

 

  ■        목       차


1. 피곤했던 오후 눈을 비볐더니



2. 보통 2주면 다 낫기는 하는데...



3. 눈관리 어떻게 하면 좋을까?

 

1. 피곤했던 오후 눈을 비볐더니

  제가 예전에 갖고 있었던 잘못된 습관 중에 하나는 지나치게 눈을 많이 비비는 습관을 갖고 있었는데요. 그 당시가 아마 고등학교 때 였을 거에요. 한창 게임이나 핸드폰을 오랫동안 하고 나면  눈이 너무 간지러워 눈을 비비지 않을 수가 없더라구요. 지금 되새겨보면 눈이 건조 했던거랑 또 제가 알레르기가 있어서 눈에 간지러움이 찾아왔던 것이 원인이었던 것 같은데  잠깐 비빈 것도 아니고 눈에 가려움증이 없어질 정도로 비볐으니 말 다했지요.

 

 이 처럼 결막하 출혈의 주된 원인 중 하나는 눈을 직접적으로 비비거나 그게 아니라면 어떤 자극에 의한 것 이랍니다. 그런데 많은 분들이 헷갈려 하시는 것 중에 하나가 출혈과 충혈이 같은 것이라고 생각하시거나 거의 차이가 없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는 경향이 있는데요. 글자 자체도 다르거니와 그 의미 자체가 다르기에 주의 하실 필요가 있어요. 얼핏 보면 충혈이라는 단어가 모든 의미를 품고 있는 것 같지만 한자를 풀어보면 금방 그게 아니라는 것을 알수 있답니다.

 

 

 먼저 충혈(充血)에서 사용하는 한자는 가득하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채울 충'자를 사용합니다. 여기서 '가득하다'라는 의미를 잘 기억해두세요. 다음은 출혈(出血)입니다. 여기에서의 출은 '나가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날 출' 자를 사용하구요. 그런의미에서 충혈은 피가 가득해졌다는 의미로 보시면 좋은데요.

 

 눈에 있는 핏줄에 피가 가득하게 채워지면 어떻게 될까요? 혈관에 피가 가득하게 채워져 핏줄이 탱탱해지면서 크기가 커지겠지요?? 그렇기

 때문에 충혈은 자세히 보시면 빨간색 핏줄의 모습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는 것을 쉽게 알아볼수 있답니다.

 

하지만 출혈은 조금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요. 출혈을 말 그대로 피가나는 것으로  결막하출혈은 말 그대로 안구에서 피가나서 눈 아랫부분에 고인 것을 의미한답니다. 그 외에 눈에 힘을 많이 주었을 때나 기타 질환등으로 인해 생기게 되는데요. 요즘 기사들을 보다보니 어떤 연기자는 연기를 하다가 결막하 출혈이 났다고 하던데 새빨간 피때문에 무섭고 겁이나는 마음이 들긴하지만 눈에 보이는 것 만큼 심각한 질환은 아니에요. 물론 이 질환이 또다른 질환의 결과물이 아니라면 말이죠.

▶ 이것만은 알고 가세요.

 - 결막하 출혈은 안구에서 피가나는 질환이에요.

 

 - 눈에 보이는 것 만큼 그렇게 심각한 질환은 아니니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  하지만 내가 혼자서 판단하기 보다는 의사와 함께 논의 하세요. 

 

눈 흰자 핏줄

 

2. 보통 2주면 다 낫기는 하는데...

 결막하 출혈을 처음 겪는 분들은 말 그대로  눈에서 피가 고여있기 때문에 처음 증상을 겪게 되면  '내가 큰병에 걸린 것은 아닌가' 하고 걱정을 많이 하시는데요. 하지만 그 자체로는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증상도 눈에 피가 고인 것 외에는 특별한 증상이 없고 우리 몸에서 상처가 나면 피가 나듯 이 질환 또한 특정한 자극에 의해서 출혈이 나는 것으로  눈에 피가 어느정도로 고였는지에 따라서 상처가 아물게 되는 시간이 달라지게 됩니다.

 

하지만 혹시 증상이 계속 반복 되시나요? 증상이 반복 되신다면 혹시 그 바탕에 다른 원인이 있을 수 있는데요. 과거에 눈에 수술을 받은 경우라던가 안구에 주사를 맞은 경우에는 안구가 약해져서 피가 날 수 있는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지요.  혹시 앞서 눈에 피가나는 것은 마찰에 의해서 일어날 수 도 있다고 말씀 드렸던 것 기억나시는지요?

 

혹시 증상이 계속 반복 된다면 내 습관을 잘 살펴 볼 필요가 있는데요. 저처럼 눈을 많이 사용하는 직업군의 사람들은 안구질환이 생길 수 있는 위험이 있어 무의식적으로 눈을 비비게 될 우려가 있거든요.

 

 안구관련 된 질환 중 대표적인 질환은 안구건조증이 있는데요. 안구건조증은 우리의 눈을 촉촉하게 해주는 눈물이 만들어지지 않아서 눈에 건조함을 느끼고 쉽게 피로해지는등의 증상을 나타내는 질환인데요. 현대인들에게 있어 '본다'라는 행위는  인간의 24시간 중 수면시간을 제외하고 모든 시간에 이루어지는 행위로 정보가 디지털화 되는 요즘엔 더욱 쉽게 일어 날 수 있는 질환 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지요.

 

 또 다른 질환은 결막염일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주로 알레르기로 인해 눈을 자주 비비는 습관을 갖게 되었었는데  그 원인이 무엇이던간에 결막염은 눈에 엄청난 가려움을 불러옵니다. 때문에  눈을 꾹 감고 참는다고해도 어쩔 수 없이 비비게 되는 측면도 있더라구요. 그래서 혹시 눈이 지나치게 간지럽거나 눈이 아프다면 결막염을 의심해 볼 필요성이 있답니다. 

 

▶ 이것만은 알고 가세요.

 - 결막하출혈 그 자체만 증상이 나타난다면 큰 문제는 없겠으나 증상이 지속된다면 다른 질환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어요.

 

 - 눈에 피가 얼마나 고였느냐에 따라 호전속도가 달라요.

 

 

3. 눈 관리 어떻게 하면 좋을까?

 앞서 질환의 원인에 대해 살펴보았듯 그 원인은 직접적인 마찰에 의해 발생하거나 간접적으로 다른 질환에 의해 발생하는 것을 알 수 있었는데요. 다른 부분들은 병원에 가서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약을 처방 받거나 관련 질환을 개선 할 수 있다지만 생활 습관 측면에서 개선하지 않는다면 같은 습관이 반복되 질병에 걸릴 위험이 있답니다. 비타민 A와 같은 종류인 베타카로틴을 보충해주시는 것도 좋은데요.

 

눈궤양 면역력 높이는 영양제로도 좋은 비타민A 그 효능은?

 About. 비타민A  안녕하세요? 성장해커입니다. 레몬 비타민 같은 간식에는 많~~이 들어있는 그 영양소는 알겠는데 A에 대해서는 다소 생소하신 분들이 계실거에요~ 책을 들여다보다더라도 아직

balagan.tistory.com

 

 실질적으로 어떤 부분에 대해 제안드리면 좋을까 싶어 고민해보았는데  쉽게 따라하실 수 있는 마사지 방법을 알려드리면 피로회복에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아 제가 전에 영상에서 보고 실제로 실천하고 있는 방법을 소개 해드리려고 합니다.  유튜버 Paduck Lee 님이 제작해주신 영상인데 중간 중간 마사지를 해주면 그래도 훨씬 한 결 낫더라구요 ~^^

눈 마사지와 베타카로틴 섭취는 눈건강에 도움을 준다.

 

 

함께 읽으면 좋을 영양정보 -
비타민c 피로에만 좋은게 아니에요.
 

잇몸피 날때 먹는 영양제에도 들어가 있는 비타민c 자세히 알아볼까?

 About. 비타민C  안녕하세요? 성장해커입니다. 독자님들은 잇몸이 약해졌을 때 어떻게 대처 하시나요? 보통 광고에서 잇몸피 날때 영양제가 치료제인 것 처럼 이야기 하는 경우가 있는데 사실

balagan.tistory.com

함께 읽으면 좋을 건강정보 -
눈 흰자가 노란색으로 변했다면, 혹시 C형 간염?
 

눈 흰자 노란색으로 변할 수 있는 c형간염 치료제로 말끔하게 싹~

About. C형 간염  안녕하세요? 성장해커입니다. 예전에 간염에 대한 정보를 접하신 분들이라면 아마 이 질환에 대해 치료하기 어려운 질환으로써 기억하고 계신 경우가 많을 텐데요. 그렇기 때문

balagan.tistory.com

 

 


방문자

전체: 오늘:3 어제: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