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ADHD
안녕하세요? 성장해커입니다. 보통 주의력 결핍장애는 어린아이들에게만 국한 된 질환으로 알고 있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요. 최근에는 성인환자들도 많이 생기고 있는 추세인데요. 참 안타까운 것게 많은 분들이 자신이 질병에 걸렸다는 사실을 모르시고 자신을 탓하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으시더라구요.
이는 질환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부족해 일어나는 현상인데요. 올바른 이해를 위해서는 올바른 정보가 밑바탕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자가진단 방법의 경우 환자의 주관적인 편향이 개입 될 수 있기 때문에 올바른 결과값이 나오지 않을 가능성이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질병에 제대로 알고 적절한 대처를 하실 수 있도록 내용을 준비해보았어요.
질병의 원인 증상 자가진단 활용법을 중점으로 이야기를 준비했습니다.
■ 목 차
1. 성인인 내가 ADHD?
2. 나랑은 많이 달라보이는데?
3. 나 혼자 진단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1. 성인인 내가 ADHD?
ADHD, 혹시 어린 아이들만 걸리게 되는 질병이라고 생각 하셨나요? 하지만 많은 사람들의 편견과는 다르게 성인에게서도 걸리는 질병입니다. 명확한 원인에 대해서는 아직 논쟁하고 있는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만 주된 원인을 살펴보면 유전적인 원인과 환경적 요인,식습관이 환자에게 영향을 미쳐서 ADHD를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유전의 경우 부모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가 있는 경우에는 자식들에게도 같은 질병이 발생 할 수 도 있다고 하는데요. 뿐만 아니라 형제 관계에 있어 해당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이 있다면 같은 질환을 겪을 확률이 높아질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유의하셔야 할 부분은 특정한 유전자 자체가 어떤 질환을 무조건 특정한 질환을 유발한다고 보긴 어렵고 특정 유전자가 특정한 환경에 노출 되었을 때 발현된다는점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환경적인 부분에 있어서는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유해 물질이나 스트레스가 ADHD의 또다른 원인으로 제시되고 있는데 성인의 경우는 아동시기 때 해당 질환을 겪었으나 질환이라고 인식하지 못하여 아동기를 지나 성인기 까지 치료하지 못한 경우도 있으나 성인이 ADHD에 걸렸을 경우에는 정신적인 질환을 동반한다고 합니다. 또한 최근 자신의 질병에 대해 의심하고 병원에 방문하는 환자가 늘어나고 있는 만큼 단순하게 어렸을 때의 증상이 치료 되지 못한 것으로 보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겠습니다.
▶ 이것만은 알고 가세요.
- 정확한 원인은 규명 되지 않았지만 유전적 환경적 원인들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 아이들만 ADHD에 걸리는 것은 아니에요.
2. 나랑은 많이 달라 보이는데?
육아관련 된 방송을 보게 되면 자주 보게 되는 단어가 바로 ADHD 입니다. 방송을 보게되면 아이들이 과도하게 소리를 지르거나 뛰어다니는 등 크게 부주의, 과잉행동, 충동성의 범주안에 드는 행동들을 많이 보이는데요. 하지만 아무리 생각 해도 아이들의 행동들과 비교해 봤을 때 내 모습을 비추어보게 되면 나는 정말 멀쩡한 것 같은데 영상 속에서의 그 모습과는 거리가 있어보이고 나와는 전혀 다른 것 같다는 생각이 드신다고요?
그 이유는 바로 성인 ADHD의 경우 아동과는 다른 증상을 보이기 때문인데요. 아이들의 경우 부주의 과잉행동 충동성 3가지가 개개인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편이지만 성인의 경우 주로 부주의에 초점이 맞춰져서 증상을 보이기 때문입니다. 여기서의 부주의란 깜빡깜빡 잊거나 중요한 회의 중에 다른 행동을 하는 행동등을 보이는데요. 사실 이런 행동들을 보면 당연히 화가 날 수 도 있지만 이런 행동들이 ADHD에서 비롯된 행동들일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관점이 중요한 이유는 본인이 질병에 걸렸다는 사실을 모르고 자신만을 탓하게 되면 결국에는 우울증이나 기타 정신질환에 노출 될 수도 있고 이는 개인적인 차원에서 뿐만 아니라 기업 입장에서도 장기적인 관점으로 보았을 때 그다지 이점이 되지 않는데요. 함부로 판단하는 것도 위험하겠습니다만 주위에 친구분들이 앞서 말씀드린 행동들로 인해 힘들어 한다면 생각을 강요하기 보다 하나의 방법론으로써 제시해보며 대화해보시면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다행히 성인의 ADHD치료는 환자 개개인의 상황에 따라 다르게 이루어 질 수 있겠습니다. 크게 약물치료와 인지행동치료로 이루어지는데요. 약물치료에 대해서는 이해하셨겠지만 인지행동치료라는 용어가 조금 낯설 수 있어서 추가적으로 말씀드리자면 사고의 틀 혹은 생각의 틀 자체에 변화를 주는 치료 기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추가적으로 치료에 있어 중요한 점을 한가지 더 말씀드리자면 환자에 대한 가족들의 적극적인 지지가 중요하다고 생각 됩니다. 왜냐하면 환자는 지금껏 자신을 탓하면서 비난해왔을 가능성이 있는데요. 가족들이 증상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고 지지해주지 않는다면 중도에 치료를 포기 해버릴 가능성도 있거니와 오히려 증상을 악화 시킬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비슷한 증상을 겪고 있는 가족이 있다면 응원해주세요.
▶ 이것만은 알고 가세요.
- 성인의 경우 아동과는 다르게 증상이 발생해요.
- 장기적으로 봤을 때 개인에게도 기업에게도 비난하기만 하는 것은 이득이 되지 않아요.
- 환자가 주변에 있다면 응원해주세요.
3. 나 혼자 진단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성인ADHD자가진단 방법에 대해 많이 궁금하셨을 텐데요. 자가진단 도표는 많이 나와있지만 사실 참고용으로만 보셔야지 단순한 지표만을 갖고 판별하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어요. 의사분들도 환자들과 이야기해보고 심사숙고해서 결정하는 부분이라 만약 내가 해당 지표에 해당하는 부분이 많다면 의사선생님과 상담해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정신과도 질병의 종류에 따른 분류이지 결코 잘못됫다던가 내가 부족해서 가는 것이 아니니깐요.
마침 '의학채널 비온 뒤'에서 혼자서 진단 할 수 있는 지표와 함께 재미있는 퀴즈등을 준비해주신 영상이 있어 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아 첨부합니다. 그럼 좋은 하루 되세요 ~^^
함께 읽으면 좋을 건강 정보-
조현병 초기에는 어떤 증상이 나타날까?
함께 읽으면 좋을 건강 정보-
역류성 식도염 이거 하나만 고치면 바꿀 수 있어요.
'건강과 삶'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역류성 후두염 증상, 목에 가래낀 느낌 계속 될때 의심해보세요. (0) | 2021.05.05 |
---|---|
머리가 띵해요? 혹시 적혈구 증다증은 아닌지 의심해보세요. (0) | 2021.05.05 |
머리가어지러워요? 적혈구 수치 낮으면 빈혈을 의심해보세요. (0) | 2021.05.04 |
손바닥 손가락 한포진 환절기 심해진 증상 어떻게 고칠 수 있을까? (0) | 2021.05.03 |
눈 흰자 노란색으로 변할 수 있는 c형간염 치료제로 말끔하게 싹~ (0) | 2021.05.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