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과 삶

다래끼 빨리 낫는법과 초기증상 원인을 알면 금새 나을 수 있다.


눈다래끼 빨리 낫는법

안녕하세요? 성장해커입니다. 오늘은 눈 다래끼 빨리 낫는법을 주제로 이야기를 나누어 보려고합니다.당시 잠을 적게 자면 성적이 잘나온다는 말을 철썩 같이 믿고 공부를 했던 성장해커였습니다.하지만 성적은 좋아지지 않고 몸에 피로감만 늘고 오히려 수업시간에 집중을 못하게 되는 것이 다반사였는데요. 불편한 다래끼가 생기던 것도 적은 수면시간의 결과물이었는데요.

 

 

오히려 성적이 좋아지고 수업에 집중 할 수 있었던 것은 제 몸에 맞는 수면시간을 적절히 자고 학습을 했을 때 공부가 더 잘 되었었지요.  혹시 내 몸에 맞는 수면시간이 몇시간 정도일지 궁금하신 분들은 수면에 관해 써 놓았던 글, 참고하시게 되면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듭니다 자 그럼 오늘의 이야기 시작해볼까요?

 

 

 

 

■       목           차



1. 퉁퉁 부은 내 눈, 갑자기 왜 붓게 된 걸까?




2. 혹시 다른 사람에게 옮기지는 않을까?





3. 방법 알고 조금 더 빨리 낫자

 

 

1. 퉁퉁 부은 내 눈, 갑자기 왜 붓게 된 걸까?

 

 

 다래끼란 어떤 질환을 말하는 것일까요? 바로 안구 앞부분에 주름진 피부 주위의 특정한 부분이 붓는 질환을 말하는데요. 조금 더 디테일하게 알아보자면 다래끼는 3가지 종류로 나뉘게 됩니다.겉다래끼 속다래끼(맥립종) 그리고 콩다래끼(산립종) 이렇게 두가지 종류로 나뉘게 되는데 이 둘을 구분 짓는 기준은 바로  질환의 원인이 다르다는 점입니다.

 

 

겉다리끼의 경우 주로 세균감염이 원인이 되어 속눈썹이 나오는 기름샘에 염증이 생겨서 발생하며 맥립종의 경우 황색포도상구균이 원인이 되어 발생되는 경우가 많은데  맥립종의 경우 대체로 눈꺼풀 가장자리에 형성됩니다. 대체로 눈 주위의 일부분이 부어 오르는 것이 일반적인 증상이지만 때때로 전체가 붓는 경우도 있습니다. 반면 산립종의 경우 아직 구체적인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맥립종과 비교했을때 2주~ 8주정도 증상이 지속되며 부기가 너무 커져서 사물을 볼 때 흐릿하게 보이는 증상이 나타나기도합니다.

 

 

 하지만 이렇게만 알려드리면  구체적으로 전염경로가 어떠한지 잘 이해가 되지 않으실 수 있는데요. 다래끼는 주로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주로 나타나는데요. 일상생활에 있어 스트레스나 세균감염등이 원인이 되기도하지만 컨택트렌즈를 장시간 사용하거나 눈화장을 오래 유지 할 때도 발생하기 때문에 여성들이 남성들보다 잘 감염됩니다. 뿐만 아니라 이 질환은 인간의 면역계와도 관련이 있어 면역이 약해 질때 자주 발생하는데요. 앞서 말씀드린 스트레스를 포함해서 몸이 아플때 주의 하셔야 질환을 피하실 수 있겠습니다.

 

 

 다래끼 초기증상으로는 종류에 따라 다른데요. 겉다래끼는  눈꺼풀 주변에 붓기가 생기고 간지러움증이 생기는 증상을 보이며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서 통증이 생깁니다. 맥립종의 경우 결막 부분에 노란점 같은 것이 생기는 것이 특징입니다. 반면  산립종의 경우에  눈꺼풀 피부 아랫쪽에 단단한 것이 만져집니다.

 

 

 

▶ 이것만은 꼭 알고 가세요~!

 

 

 - 다래끼는 크게 3가지로 구분됩니다. 겉다래끼 속다래끼 콩다래끼 이렇게 나뉘어요.

 

 

 - 다양한 원인이 있지만 실생활에서 주로 면역력이 약해지는 상황과 장기간 컨택트랜즈나 눈화장을 했을때 발생하게 됩니다.

 

 

눈다래끼 전염

 

 

 

2. 혹시 다른 사람에게 옮기지는 않을까?

 

 

 눈다래끼 전염에 대해 많은 분들이 걱정하시는데요.  다행히도 전염 가능성에 대해서는 크게 걱정 할 필요가 없습니다. 앞서 다래끼의 발생 원인 중 세균이나 산립종등이 원인이되어 발생한다고 말씀드린 바있지만 다래끼는 사람과 사람간에 전파되지 않는 질환이기 때문이죠 간혹 눈병과 유사한 증상 때문에 오해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다른 전염성 질환들과는 다르게 따로 격리를 하거나 물건을 소독해야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다래끼가 사람들을 피곤하고 속상하게 하는 이유들 중 하나는 바로 반복적으로 재발을 한다는데 있는데요. 불과 몇주전에 생겼던 질환이 금새 다시 발생하니 짜증날 수밖에요. 이러한 분들의 경우 기름샘에 있는 기름이 원활하게 배출되지 못한 것이 반복적인 결과물로써 나타나게 되는 것 인데요. 눈 주위를 자주 세척해주시거나 심할 경우에는 안과를 방문하시는 것을 권해드리는데요 구체적인 예방법을 살펴보실까요?

 

 

  우선 무엇보다 눈 주위를 자주 비비지 않는 것도 무척 중요한데요. 눈을 비비게 되면 시력에도 이상이 생기지만 앞서 세균에 의해서 질환이 생긴다고 말씀드린 바가 있는데요. 눈을 비비게 되면 손에 있는 세균들이 눈 속으로 들어가 질환을 악화시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손을 잘 씻는다면  질환에 감염될 확률은 적어지겠지만 근본적으로 접촉을 하지 않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예방법이 되겠죠? 

 

 

 마지막으로 서두에 여성분들은 남성분들과 다르게 화장을 하기 때문에 질환에 걸릴 확률이 높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구체적으로 화장을 함으로써 기름샘이 배출되는 것이 차단 되기때문에 질환이 생기게 되는데요. 특히 눈 부분은 꼼꼼하게 닦아주시면 다래끼 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 이것만은 꼭 알고 가세요~!

 

 - 사람간에 전염이 되지 않으니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되요.

 

 

 - 하지만 재발이 자주 일어나는데  안구주변의 기름샘에서 기름이 잘 배출되지 않은 것이 원인이 되니  눈주변을 꼼꼼히 세척해주세요.

 

 

 

 

 

3. 방법 알고 조금 더 빨리 낫자

 

 

 다래끼 빨리 낫는법의 구체적인 방법을 설명해 드리자면 바로 온찜질이 있는데요. 온찜질은 우리몸의 혈액 순환을 도와 노폐물들이 배출 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데요.하루 10분정도 안구 부위를 따듯한 물수건으로 3번정도 물에 적셔서 찜질을 해주시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주의하실 부분은 바로 깨끗한 물수건으로 찜질을 해주셔야 한다는 부분인데요.

 

오염된 손수건으로 찜질을 할 경우에는 오히려 증상이 더 악화되게 되어 조금  더 빨리 나으려다가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겠지요? 다래끼의 경우 억지로 짜려고하면 오히려 더 악화되어 오래갈 수 있으니 이부분 주의해주시고요. 보통 일반적으로 약을 먹거나 안약을 넣으면 쉽게 증상이 완화 될 수 있다는 생각이 드는데 언제나 그런 것만은 아니에요.  소아청소년과 의사선생님께서 설명해주신 영상이 있어 가져와봤습니다. 참고하셔서 빠른 쾌유를 빕니다.

 


 

 

 


방문자

전체: 오늘:3 어제: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