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과 삶

자폐스펙트럼 증상 체크리스트 혹시 의심 되신다면


자폐스펙스펙트럼 증상

 

 안녕하세요? 성장해커입니다. 오늘은 자폐스펙트럼 증상을 주제로 이야기를 나눠보려합니다. 아이들을 키우다보면 걱정되는 것 중에 하나가  내 아이가 신체적 정신적으로 어디 아프지는 않을까? 내 아이가 별일 없이 자랄 수 있을까? 하고 걱정이 되는 것이 사실인데요. 하지만 부모님들도 부모가 처음이다보니 아직 아이에 대해 명확히 모르는 부분도 있고 또 부모가 되기 위한 교육과정을 거친 것 도 아니기에 많은 걱정과 염려가 따르는 것도 사실이에요.

 

 

부모들의 관심사 중 하나는 바로 아이들 정신건강인데요. 특히 정신건강영역은 관련지식이 부족하다면 부모의 편향 때문에 아이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시기가 늦어질 수 있다는 점에 있어서 지식을 습득하고 점검하는 과정이 필요하지요. 개인적으로 사람이 무언가 잘 모른다는 건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알아가고자 하는 마음이 있다면 저는 거기서 부터 변화가 시작된다고 생각해요~^^ 그럼 이야기 시작하겠습니다.

 

 

 

 

 

  ■        목       차


1. 자폐란 무엇인가!



2. 자폐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3. 한번 점검 해보실까요?

 

 

 

 

1. 자폐란 무엇인가! 

 

  독자님들께서는 자폐하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시나요? 혹시 말아톤에서 나왔던 초원이 이미지를 생각하셨나요? 그게 아니라면 맨발의 기봉이에서 나왔던 기봉이가 떠오르셨나요? 저도 처음에 '자폐'라는 단어를 들었을 때 같은 이미지가 떠올랐었는데요. 네~ 초원이나 기봉이가 떠오르셨다면 그것은 반은 정답이고 또한 반은 오답입니다.

 

 왜냐하면 사람들의 인식과는 다르게 자폐스펙트럼은 무척 넓은 범주기 때문이에요. 정의에 대해 살펴보자면 자폐를 포함해서 이와 유사한 장애를 한 범주로 묶어 놓은 장애를 묶어 놓은 것 인데요. 해당 범주에는 아스퍼가 증후군이나 초기 유아자폐증 다른 사회성장애들 또한 여기 한 범주에  속한 답니다.

 

 

 현대에 들어 정신질환을 겪고 있는 사람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다양한 원인을 꼽고 있지만 구체적인 원인에 대해서는 아직 명확하게 모르는 바가 많죠~ 사실 그도 그럴 것이 저서 '제 7의 감각 초연결지능' 우리 사회는 복잡성이 무척 강해진 사회라 어떤 결과에 대한 원인을 규명하는 것도 그렇게 쉬운 일만은 아닌 것 같습니다.

 

 복합적으로 일어나는 것들도 많구요. 그래서일까 과거에는 부모의 탓으로 돌리는 경우도 많이 있었습니다. 부모가 사랑이 부족한 것이 원인이다 이런식으로 사고를 했지만 결론적으로는 그렇지 않다는게 밝혀졌지요.

그렇다면 현대에서 규명하고 있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크게 3가지로 나뉘게 되는데요.

 

 

 (1) 신경전달물질

 

 신경전달 물질이라고 말씀드리면 어떤 개념인지에 대해 다소 혼동이 오실 수 있을거에요. 우리 몸은 서로 상호작용 할 때 화학물질을 통해서 상호작용하게 되는데요. 혹시 전에 썻던 글에서 잠깐 우리 몸에 호로몬에 관해서 언급했던 것을 기억하고 계시나요? 조금 더 디테일하게 말씀드리자면 도파민이나, 옥시토신,엔드로핀등을 예로 들 수 있는데요. 이 정도면 제가 말씀하시는 물질이 어떤 것인지 감이 오시죠? 이런 호로몬이 과도하게 생기거나 부족함으로써 신체에 영향을 줄 수 있는데  학계에서는 이러한 불균형을 원인으로 삼고있어요,

 

 

 

 (2) 유전적 요인

 

  자폐증의 하나는 유전적 이유가 꼽히고 있는데요. 많은 경우 이러한 선천적인 이유 때문에 자폐증이 생기죠 여기서 한가지 아셔야 할 사실은 어떤 결과를 낳는 유전자가 있다고하면 그 유전자를 제거하면 되지 않느냐 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그렇지 않고요. 후성유전학에 따르면 문제가 되는 것은 유전자가 발현됨으로써 문제가 되는 것인데 유전자가 발현 될 요인을 감소시킴으로써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할 수 있지요.

 

 

 

 (3) 장내 미생물

 

 

 최근 각광받고 있는 원인 중하나는 바로 장내 미생물이 원인으로 꼽히고 있는데요. '당신은 뇌를 고칠 수 있다'의 저자 톰오브라이언 박사에 따르면  유해한 먹거리와 독소 때문에 현재 자폐스펙트럼 장애가 많이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추측하고 있는데요. 산업혁명과 디지털 혁명 등으로 환경은 변화하고 있는데 우리 몸의 진화의 속도는 그러한 부분들을 반영하지 못해 그에 따른 결과가 나타난다는 것이지요. 

 

 

 

▶ 이것만은 알고 가세요.

 

 - 자폐는 결코 부모의 탓이 아니에요. 그러니 혹시 자신을 원망하고 있다면 그러지 않으셔도 되요.

 

 

 -  호로몬이 과다하거나 부족하면 원인이 될 수 있어요.

 

 

 -   유전자에 의해 선천적으로 생길 수 있어요.

 

 

  -  장내 미생물에 의해 발생 할 수 있어 우리가 무엇을 먹는지는 무척 중요한 문제에요.

 

유아 자폐증상

 

 

2. 자폐 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그렇다면 이번엔 자폐스펙트럼 증상을 알아볼까요? 사람마다 다양한 특징들을 보이지만 대표적인 특징을 2가지만 말씀드리면 사회성,언어,에 대해서 말씀 드릴게요~

 

 

 (1) 사회성

 

 보통 사회성에 문제가 있다고 한다면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지 않는다고 생각 하실 수 있는데요. 자폐증의 범주에 속해 있는 사람들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아예 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상호작용의 수가 적긴 하지만 분명 상호작용을 한다는 것이죠. 다만 상호작용이 일반인들 기준이 아니라 그들만의 상호작용이라는 점에 있어서 사회적 관계가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없는 것인데 세상을 보는 스펙트럼 자체에서 차이가 있기에 상호간의 교류가 잘 이루어지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2) 언어

 

 많은 경우 자폐증 환자는 언어발달에 있어서 지연된 모습을 보여주는데요. 아스퍼거 장애에 대해 설명하면서 말씀드렸던 것 처럼 자폐증 환자의 경우에 말을 할 수 있다고 해도 기본적으로 사회성 부분에 있어서 어려움을 보여 사회적 맥락의 언어를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보이고 같은 말을 반복하는 등의 반향어를 보이기도 해요. 예를 들어 상대방이 '시계' 라는 말을 돌쇠에게 했다면 돌쇠게 계속 반복해서 '시계'를 반복해서 말하는 것이지요.

 

 

 ▶유아 자폐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 사회성과 언어 감각 그리고 운동 영역으로 나누어서 말씀드릴께요.

 

  - 우선 사회성의 경우  부모님들이 아이와 눈맞춤을 시도 할 때 눈맞춤이 잘 되지 않고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 있어서 애착이 잘 형성되지          않는 특성이 있어요. 부모에게 관심을 보이지 않는 모습을 보이기도하죠

 

  - 언어의 경우 성인이 말을 걸어도 말을 하지 않거나  같은 말을 반복하거나 누군가 한가지 질문에 대해 답변을 해주면 반복적으로 같은 질      문을 계속하는 특징을 보이기도 해요.

 

 

  - 감각의 경우 소리에 민감한 특성을 보이기도하는데  아이마다 민감한 부분이 다르긴 하지만 보통 사람들이 들었을 때 미미한 소음도

     자폐인에게는 큰 자극이 될 수 있어 유의해주셔야해요. 또한 편식이 심해 제가 관찰 해본 결과에 따르면 자폐증상을 갖고 있는 아동은 

     특정한 음식에 대해 거부감이 심하더라구요. 어떤 유아의 경우 정말 다른 반찬은 먹지 않고 밥만 먹는 경우도 봤어요.

 

 

  -  마지막 운동의 경우  상동행동을 보일 수 있어요. 아이들이 반복적인 것을 좋아해서  제자리를 뱅글 뱅글 돈다던가 특정 지점에서 다른

     지점까지 오고 가는 모습을 보이기도합니다.

 

3. 한번 점검해 보실까요?

 

 자폐스펙트럼은 증상이 심하지 않을 경우에  사실 혼자 진단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인데요. 하지만 부모의 마음이라는게 병원에 가보기는 막상 두렵고 또 우리아이가 어떤 문제가 있진 않을지 걱정되고 그러시잖아요?  그래서 집에서 간단하게 체크 해볼 수 있는 체크리스트가 있는데 'M-CHAT'라고  1년6개월된 아동 부터 2년 6개월 된 아동을 대상으로  나온 검사지에요. 즉 영아를 대상으로 나온 검사지인데 이지피지  오경미 연구소장님이 영상을 통해 편하게 체크할 수 있도록 영상을 만들어 주셔서 공유합니다.  자폐스펙트럼 장애의 경우 조기에 발견할 경우 증상을 더 빠르고 효과적으로 개선 할 수 있어 혹시 의심이 되신다면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해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방문자

전체: 오늘:3 어제: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