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마늘 꿀절임
안녕하세요? 성장해커입니다. 마늘과 꿀, 마늘에 간장을 넣어 마늘 장아찌는 만들어 보았지만 처음보는 조화지요? 저도 처음 이 요리를 접하게 되었을 때는 이게 뭔 조화인가 하고 '먹어볼까 말까?' 고민을 많이 했었는데요. 보통 무언가를 시도해보는 것을 좋아하는 터이고 만드는 방법도 그렇게 어려운 편은 아니라서 속는 셈치고 요리를 만들어 먹어보았답니다. 마늘을 원채 좋아하기도 하고요.
맛있는 음식 어디에 좋은지 알고 더 맛있겠지요? 뿐만아니라 재료를 준비하실 때 보관 하는 방법에 대해 궁금하실듯도 하여깐마늘 보관법까지 내용을 준비해보았습니다. 그냥 먹어도 맛있지만 꿀과 함께 먹으면 더 맛있는 꿀마늘 이야기 시작합니다.
■ 목 차
1. 알리신과 당의 조화는?
2. 깐 마늘 어떻게 보관해야 잘 보관했다고 소문이 나려나?
3. 몸에도 맛도 좋은 꿀마늘 만드는 방법은?
1. 알리신과 당의 조화는?
옛날 단군신화에 보면 환웅이 곰과 호랑이에게 쑥과 마늘을 주고 백일 동안 먹으면서 버티면 사람이 될 수 있게 해준다고 했다지요? 마늘과쑥은 그냥 먹게 될 경우 맛이 쓰거나 아려서 그냥 먹기에는 좋아하는 사람 조차도 부담감이 있는 것이 사실인데요. 이러한 의미에 있어서 쑥과 마늘을 먹으라고 한 것은 결국엔 인내를 의미 한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저는 다른 한편으로는 옛 조상들이 쑥이랑 마늘을 알았다는 것에서 많이 사용하던 식재료였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더라구요.아마 당시에는 식량이 많이 부족했기 때문에 이것 저것 가리지 않고 먹었을 테지만 사람들이 꾸준히 먹는데는 나름 의미가 있었겠지요? 그 의미 중 하나는 바로 영양가라는 관점에 있어 가치가 있기에 그만큼 많이 사용된 것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마늘의 주된 성분 중 하나를 살펴보면 알리신이라는 눈에 띄는데요. 알리신이라는 물질은 과연 어떤 물질일까요? 바로 마늘을 항상 깔때면 나는 그 냄새가 알리신에서 비롯되어 나는 향인데요. 알리신은 향균효과까지 있어서 나쁜 세균을 제거 해주기도 하지요. 그 중 가장 각광 받고 있는 것은 알리신이 혈액순환을 돕는다는 점이에요.
또한 당뇨병 환자분들에게 큰 도움이 되는데 만약 인슐린 저항성이 높아진 상태라면 우리 몸이 혈액 속에 떠돌아다니는 당을 채내에 흡수 시키기 위해서 인슐린을 많이 분비하게 되는데 마늘은 문제의 원인이 되는 지방을 제거해 인슐린 저항성을 낮춰주고 감수성을 높혀주어 본질적인 부분을 개선 해주지요. (물론 운동이 병행 되어야 한다는 것 꼭 잊지마세요.)
이번엔 꿀에 대해서 살펴볼까요? 꿀의 주된 성분을 보면 당질이 압도적으로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탄수화물이 많이 들어 있답니다. 탄수화물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많지만 사실 탄수화물은 우리 몸에 있어서 꼭 필요한 영양소로 신진대사를 도와주는 역할을 한답니다. 다만 체내에 지방이 많이 쌓여 있을 경우에는 독이 되는 것이지요.
▶ 이것만은 알고 가세요.
- 마늘과 꿀 알리신의 혈액 순환과 신진대사의 효과가 만난 음식이에요.
- 당이 꼭 몸에 나쁜 것만은 아니에요.
- 당질은 탄수화물의 다른 이름이에요.
2. 깐 마늘 어떻게 보관해야 잘 보관했다고 소문이 나려나?
독자님들은 마늘을 어디서 구매하시나요? 저는 요즘 서비스가 좋아서 빨리 배송해주는 곳에서 구매를 하곤 하는데요. 예전에 동네마트에서 구매 할 때를 생각 해보면 마트에서는 분명 멀쩡한 마늘이었는데 집에 와서 몇일 지나니 보니 상처가 나고 썩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더라구요. 제가 관리를 잘못한 이유도 있긴 하지만 마트는 보통 여러 유통과정을 거치는 편이고 때문에 겉으로 멀쩡해보였어도 집에 오게 되면 오랜 시간이 지났기에 금방 상하게 된게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물론 마늘 자체로도 껍질을 까게 되면 신선도가 오래가지 못하는데요. 그래서 깐마늘 보관법 중 중요한 팁이 마늘의 상한 부분을 먼저 제거해주는 거에요. 상한 마늘이 있으면 다른 마늘도 물러지게 되고 신선도가 급격히 떨어 질 수 밖에 없으니깐요. 이렇게 한번 마늘 걸러주기를 마치시고 나면 밀폐용기를 깨끗히 닦아서 준비 해준뒤 굵은 소금을 준비해주세요.
그 다음 깨끗하게 씻은 밀폐용기에 굵은 소금을 골고루 바닥이 보이지 않게 덮어주고요. 종이 호일을 밀폐용기 사이즈에 맞게 여러장 잘라주세요. 그다음 깐마늘을 최대한 겹치지 않게 종이 호일 위에 깔아주고 다시 종이 호일로 덮어주세요. 관건은 마늘이 겹치지 않도록 하는 것인데 이런식으로 조금 조금씩 쌓아 나가시면 되요 ~^^ 물론 여기서 중요한 점은 너무 오래 보관하실 경우에는 싹이 날 수도 있어서 중간중간 체크를 해주시는 것도 중요하답니다.
어때요? 어렵지 않게 보관 할 수 있지요? 깐마늘 바로 사서 요리 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경우에 따라 마늘을 오래 보관해야 할 경우도 있잖아요? 집안 일이라는게 내 계획대로 딱딱 들어맞게 이루어지는 게 아니니깐요. 깐마늘의 경우에는 그냥 보관하게 되면 보관하기가 힘든 편인데 이렇게 보관하면 그래도 오래 가서 좋더라구요.
▶ 이것만은 알고 가세요.
- 깐마늘은 그냥 보관하게 되면 쉽게 상할 수 있어요.
- 조금만 신경을 쓰면 너무 어렵지 않게 보관 할 수 있어요~^^
3. 몸에도 맛도 좋은 꿀마늘 만드는 방법은?
저는 바쁜 일상 속에서도 영양가 있는 음식을 하나하나 챙겨 먹으려고 많이 노력하는 편인데요. 제 노하우 중 하나는 영양가 있는 재료를 찾아 그에 맞는 시간이 적게 드는 음식을 찾아서 만들어 먹는거에요. 저도 사람이기에 조금 더 시간을 들여서 만들면 더 좋겠지만 현실적으로 모든 것을 충족하면서 살기엔 조금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저는 유튜버 그래도 시골 tv에 나온 꿀마늘 만드는 법 레시피를 참고해 만들어 보았는데요. 레시피가 어려운 것은 아니지만 쉽게 잘 설명해주셔서 친근감이 들더라구요. 독자님들께도 도움이 되라고 함께 첨부하겠습니다 ~^^
오늘 이야기 도움 되셨나요? 하루에 건강이야기 2편 영양이야기 한편으로 준비해 구성을 해볼 생각인데 독자님들 많이 많이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오늘도 놀러와주셔서 정말 감사해요. 그럼 내일 다시 뵙겠습니다 ~^ㅡ^
함께 읽으면 좋을 건강 정보-
당화혈 색소 어떻게 낮출 수 있을까?
함께 읽으면 좋을 건강 정보-
고혈압 낮추는 방법이 궁금해요!
'건강과 삶 > 영양과 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석잠 효능과 부작용 알면 맛이 두배! 심는시기까지 알아가요 (0) | 2021.05.09 |
---|---|
쪽파 보관법과 데치기 방법 이 작은 식물에 이런 효능이? (0) | 2021.05.08 |
부추즙 효능과 만들기 그냥 맛있어서 먹었는데 영양까지 좋네? (0) | 2021.05.07 |
마늘쫑 효능 알아가고 맛있는 요리 해먹자~! (0) | 2021.05.06 |
눈게승마 어디에 좋은걸까? 눈개승마 효능 알아보기 (0) | 2021.05.04 |